검색어 입력폼

[건설업,글로벌] 건설회사의 글로벌화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800원

목차

- 영국 건설회사들의 전략변화
- 중국 건설시장 및 건설사 현황
- 변화하는 건설산업 환경

본문내용

최근 들어 국가간 장벽이 사라지는 가운데 국제규범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이는 건설산업의 경쟁력을 키우고 관련정책과 관행을 국제화해야 함을 의미한다. 새로운 지식과 기술의 접목, 타 업종들과의 전략적 제휴 및 융합을 통해 진화해 가는 것이 요구된다. 주택의 경우 홈네트워크를 기본으로 해야 하고, 도로에는 지능형 교통시스템을 도입해야 할 것이다. 이제 단순 시공만 해서는 곤란하며 기획, 설계, 시공, 관리 운영 등 단계별 가치사슬을 종합적으로 다루는 시스템산업으로 변신할 필요가 있다.

우리의 건설업은 한때 수출의 64%, GDP(국내총생산)의 11%를 차지하는 등 경제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수행했고 많은 젊은이들이 청춘을 불사르며 일하고 싶어했던 산업이었지만 지금 여러 가지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IMF금융위기 전까지 계속된 시장호황으로 실력향상이 아닌 외형성장에만 주력한 결과 해외사장에서는 설 땅을 잃어가고 국내에서는 계속되는 부실 ․ 사고 ․ 비리 등으로 국민에게 외면받고 있다. 설상가상으로 국내 건설시장은 건국 이후 처음으로 장기불황을 예고하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 최근 수년 간 건설경기를 주도해 왔던 주택 ․ 부동산시장에 대해 거품이냐 아니냐의 논란이 있지만 향후 수년 간이야말로 우리나라 건설업과 건설회사들의 향방을 가름하는 중요한 시기가 될 전망이다. 우리 건설업도 과거 세계 및 국내시장에서 전성기를 구가하다가 일순간에 설자리를 잃어버린 신발산업이나 가발산업과 같은 운명에 처하지 않는다고 아무도 장담할 수 없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