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학] 고대가요, 설화, 향가(개론)

저작시기 2005.03 |등록일 2005.06.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1. 고대 가요
1.2. 설화(說話)
1.3. 향가(鄕歌)

본문내용

1.1. 고대 가요

1) 개념
삼국 시대 이전의 노래로서 오늘날 그 내용을 알 수 있는 것은 세편뿐인데, 그것도 한자로 짤막하게 뜻만을 기록하고 있어 그 본디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알기는 어렵다. 따라서 이 시기의 노래가 특별한 양식으로 형성되었다고 보기 어렵기 때문에 “고대 가요”라고 부른다.

2) 특징
상고 시대의 노래 세 편이 지니는 공통점은 그것이 모두 노래로 전해지다가 기록으로 남게 되었다는 점이다. 이 노래들이 널리 전해진 것은 의식적인 노래로서의 가치 때문이었을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노래들을 주술 또는 제의 중심의 생활상을 반영하는 것으로 볼 수도 있다.
“구지가”는 노동이나 놀이에 노래가 수반되었다는 전통성과 보편성을 보여 주는 반면에, “공무도하가”와 “황조가”는 인간 본연의 정서를 드러내고 있어 이미 시가의 기능과 성격이 다양하게 분화되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3) 현전작품
◉ 구지가(龜旨歌) : [삼국유사]의 <가락국기(駕洛國記)>에 기록되어 있는데, 거북에게 머리를 내놓으라고 위협한 짤막한 노래이다. 이 ‘구지가’의 성격에 대해 여러 가지 해석이 있다.
위협적인 노래를 불러서 문제를 해결하거나 소원을 이루려는 주술적인 노래로 보기로 하고, 거북의 머리가 남성의 성기와 흡사한 모양을 하고 있다는 점과 이 노래를 매개로 사람이 태어났다는 점을 연관시켜 출산 기원의 노래로 보기도 한다. 그런가 하면 본디 노동요였던 것이 나중에 설화 속에 끼워진 것으로 보기도 하며, 동요와 흡사한 놀이의 노래로 보기도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