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물-판테온신전답사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5페이지 | 가격 4,200원

소개글

몇년지난 자료가 교수님께 안걸리고 딱입니다...ㅋㅋㅋ
건축물 가상답사 형식으로 쓰였기때문에 여행한것처럼 작성한 자료입니다..

목차

1 . 국가소개
2 . 도시소개
3 . 로마 건축(Roman architecture)
4 . 판테온신전(Pantheon, Roma, A.D. 120~124)

본문내용

* 로마 건축양식의 특징
1. 건축재료
로마건축에 있어 가장 중요한 재료는 콘크리트였다. 거대한 건축물을 짓는데 있어 두꺼운 벽이나 커다란 피어(Pier)에도 콘크리트가 사용되었는데, 화산재와 석화를 혼합하여 콘크리트를 제조하였다.
석재나 벽돌도 이용하였는데 석재는 여러 종류의 석회석을 이용한 커다란 석재를 즐겨 사용함으로써 로마건축의 웅대함을 돋보이게 했다. 돌이나 벽돌을 모르타르나 철물을 이용하여 조적하였으며, 대리석이나 스터코(Stucco)로 마감 되었다.

2. 건축구조
에트루스카(Etrusca)의 아치(Arch)나 볼트(Vault)의 기법을 발전시켜 구조체로 사용하고 그리스의 석조가구식 구조는 장식적 기법으로 활용하였다 즉 로마건축의 성질을 단적으로 말한다면 에트루스카에서 배운 아치적인 구조에 그리스 건축의 화려한 세부장식을 사용한 것이라 말할 수 있다. 이를 달리 표현하면 구조적인 면에서는 에트루스카의 계통을 계승하였고 의장적인 면에서는 그리스의 계통을 이어받았다고 할 수 있다
로마 건축에서 건물의 본질이 자신들의 정치적, 군사적 강대함을 과시하고 그들의 풍요로운 사회를 다스리는 제 기관과 사치스러운 생활과 취향을 만족시킬 수 있는 넓은 면적의 건축물을 필요로 했기 때문에 커다란 스팬(Span)을 아치, 볼트 및 돔(Dome)으로 가구하여 소수의 피어로 지지토록 하는 구조적 방법을 사용하여 대규모 건축물을 적극적으로 건설함으로써 조형적 대 공간을 현실화시켰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