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건축물-소파아성당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4,200원

소개글

몇년지난 자료가 교수님께 안걸리고 딱입니다...ㅋㅋㅋ
서양건축사 건축물 가상 답사기로 적격일겁니다
서양건축사 A+ 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1. 국가소개
- 일반정보
- 가는방법
- 입국절차
- 출국절차
- 여행 길잡이
- 주의사항

2. 도시소개
- 가는방법
- 가볼만한 곳
_ 현지교통
- 음식정보
- 쇼핑정보

3. 비잔틴미술(美術 Byzantine Art)

4. 비잔틴 건축
- 개설
- 비잔틴 건축의 특징
- 비잔틴 교회 건축

5. 산타 소피아 대성당(Santa Sophia, Lstanbul, 532~537)
- 건축적 배경
- 건축가
- 형태 및 특징
- 산타 소피아 대성당의 건축적 의미

본문내용

(1) 건축적 배경
하기야 소피아 대성당은 이스탄불(현재 터키의 수도이며 이슬람이 많은 도시라는 뜻)이 비잔틴제국의 수도로서 콘스탄티노플이라고 불렸던 6세기에 건조되었다. 비잔틴 문화의 최고 건축물로써 아야 소피아(Aya Sophia)라는 현지어로 불리며 현재 소피아 박물관으로 일반인들에게 공개되고 있다.

현재의 소피아 대성당은 유스티니아누스 황제 때 건립된 것(532~537년)으로 세계의 교회 중 4번째(로마의 성 베드로 대성당, 런던의 성 바울로 성당, 밀라노의 두오모 성당)로 크며, 현존하는 교회 중 가장 오래됐다.
소피아 대성당은 콘스탄티누스 황제가 콘스탄티노플로 수도를 옮긴 후 콘스탄티누스에 의해 360년 나무 지붕의 작은 교회로 지어졌으나, 404년 알카디우스 황제 때 화재로 무너졌으며 그 후 데오도시우스 2세 때 두 번째 성 소피아 대성당이 완공(415년)되었다.
그러나 이 성당은 유스티니아누스 황제 때 일어난 '니카의 반란'으로 다시 파괴되었다. 니카의 반란은 유스티니아누스 황제의 황후인 데오도라(이집트 출신의 댄서) 때문에 생긴 반란이었다. 그녀를 보고 한눈에 반한 유스티니아누스 황제는 그녀를 황후로 삼았다.
그러나 그녀가 천민 출신이라는 것과 이집트에서는 그리스도의 단성론(콘스탄티노플에서는 니케아 종교 회의에서 아타나시우스가 주장한 예수 그리스도가 하느님의 아들이면서 하느님 자신이라는 양성론을 채택했다)을 믿는다는 것을 빌미로 히포드롬에서 대규모의 반란을 일으켰다. 처음 반란군의 기세에 눌린 유스티니아누스 황제는 난을 피해 콘스탄티노플을 떠나려 했으나 그를 데오도라가 저지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