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민연금] 국민연금제도의 제반경제효과와 현행과제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최신통계자료로 만들었습니다

목차

국민연금이란
국민연금의 제반경제효과
국민연금의 문제점과 현행과제

본문내용

산업사회에 있어서 인구구조의 고령화는 일반적인 현상으로 선진국은 이미 20세기 초부터 본격화하기 시작하여 오늘날에는 전체인구대비 65세 이상 인구비율이 14%를 넘어서 고령사회에 진입하였다. 1997년도 우리나라의 고령인구비율은 6.3%로 아직 높지 않아 인구의 고령화가 먼 나라의 이야기인 것처럼 생각될 수도 있다.
그러나 현재의 고령화추세가 지속되면 2020년에는 우리도 고령사회에 진입하게 되고 노인의 부양문제가 커다란 사회문제로 부각되리란 것은 명약관화한 사실이다. 그러나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는 소가족화 및 핵가족화와 여성의 경제활동참여의 증대는 가족 내 노인부양기능을 약화시켜 노후소득보장에 대한 사회적 수요가 증가될 전망이다.
노령연금의 기본목적은 가입자로 하여금 노후의 근로능력 상실로 생계유지가 곤란해지는 것은 미연에 방지하고, 은퇴 후에도 일정한 소득을 보장받음으로써 안정된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일반적인 노후대비 저축과 노령연금의 차이점은, 공적연금이나 사적연금이나 마찬가지로, 연금의 경우 실제생존기간에 따른 조건부 급여를 제공함으로써 생존기간에 대한 불확실성에 대해 사전적으로 대비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는 데 있다. 이처럼 연금의 기본적 기능은 이러한 보험적 효과에 있는 것이지, 자신이 가입기간 중 납부한 보험료의 현재가치 이상의 급여혜택을 반드시 보장받는 데 있는 것은 아니다. 이러한 연금제도는 노후소득보장을 위한 가장 기초적인 사회안전망으로서, 선진복지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필수적 요소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