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직행위론] 디지털시대의 인간행태변화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디지털시대의 인간개발 과제입니다.
인간의 행태변화에 대하여 쓴 것입니다.

목차

제1편 인간개발의 기초

제1장 인간이해의 관점
1. 인간행태의 특징
2. 인간행태의 변화
3. 인간행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 인간개발과 학습

본문내용

제1장 인간이해의 관점
1. 인간행태의 특징
인간의 행동이란 그 행동이 행해지는 환경 속에서 구체적으로 하나가 된다. 그러므로 우리가 인간행동을 이해하는 방법은 개인을 중심으로 한 미시적인 차원에 그치지 않고 개인을 둘러싼 환경적인 요소, 즉 사회·문화와의 관계에서 이해하는 거시적인 차원의 접근을 모색하게 된다. 전자는 인간행동을 심리학적인 차원에서 이해하는 입장이고 후자는 사회학적인 입장에서 이해하는 입장으로, 이 두 가지 견해는 오래 전부터 각각 서로 다른 입장에서 많은 이론가들에 의해 연구되어 왔으나 근래에 인간과 함께 일하는 여러 분야- 사회사업, 교육, 간호, 가정관리 등-에서 통합적 접근이 모색되고 있다. 인간의 부적응을 규명하고 치료하는데 있어서도 정신분석학적 차원의 관심 뿐 아니라, 사회 문화적인 환경의 영향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우선 두 입장의 관계를 각각 이해하고 통합적 방법을 살펴보자.
개인행동을 이해하려는 접근으로는 성격이론이 대표적으로 “인간은 왜 그렇게 행동하는가”에 대해 다양한 이론을 전개한다. 프로이드(S. Freud)를 중심으로 한 정신분석학적 성격이론가들은 인간행동이 유전적 기질, 특성, 또는 다른 내부의 심리적 힘에서 비롯된다고 보며, 스키너(B. F. Skinner)와 같은 행동주의 성격이론가들은 인간행동이 환경 속의 강화인자에 의해 비롯되고 변화한다고 말한다. 또 이 두 입장과는 달리 인본주의 성격 이론가들은 인간의 자유 선택을 강조하여 사람은 자기가 하려고 마음먹은 것을 할 수 있다고 한다. 그리하여 전통적으로 인간의 행동은 유전적 기질, 환경의 변인 그리고 인간이 소유하고 있는 자율성의 함수에 의한다고 본다.
그러나 사회학습이론을 강조한 반두라(A. Bandura)와 같은 성격이론가들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그리고 그 사람의 행동 자체가 상호 작용되어 행동이 이루어지며 세 요소 중 어느 것을 도외시하고서는 인간행동의 결정요인을 설명할 수 없다는 상호결정론의 입장을 취한다.

참고 자료

김호섭외5인(1999), 새 조직 행태론, 서울: 대명출판사
이학종, 박헌준 (2004),조직행동론, 서울: 법문사
강릉대학교 경영강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