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사행정론] 공무원의 신분보장과 징계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서론
(1)공무원의 신분보장과 징계의 의의 및 필요성
(1)공무원의 신분보장과 징계의 의의 및 필요성

Ⅱ본론
(1)공무원의 신분보장제도.
(2)공무원의 징계제도

Ⅲ.결론
-나의 견해

본문내용

제목:“공무원의 신분보장과 징계제도”
Ⅰ.서론
(1)공무원의 신분보장과 징계의 의의 및 필요성
1)공무원의 신분보장의 의의:공무원은 법에 정하는 사유에 의하지 않고는 자의적으로 퇴직당하거나 신분상의 불이익을 받지 않는다. 즉, 공무원은 법령에 의하지 않고는 면직·휴직·직위해제와 같은 신분상의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제도적 뒷받침을 받고 있다.
2)공무원의 신분보장의 필요성:①큰 과실이 없는 한 일생을 공직에 헌신할 수 있다는 심리적 안정감을 준다②신분보장은 공무원의 사기와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③그것은 행정의 일관성과 전문성 및 능률성을 유지·향상시키는 조건이 된다.④그것은 공무원의 적임성을 가능케 하며 나아가 그것을 촉진, 조장한다.⑤그것은 공무원의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노력을 보장하며 자극한다.
3)공무원의 징계의 의의: 공무원의 의무 위반에 대한 제재를 의미한다. 즉, 징계는 법령, 규칙, 명령 위반자에 대한 처벌를 말한다. 징계는 공무원이 맡은 바 직무를 좀 더 성실하게 수행하고 행동규범을 준수하게 하기 위한 통제활동이다. 의무위반자에 대한 제재를 통해 공무원들의 잘못된 행태를 교정하려는 목적과 예방적 목적을 가진다.
Ⅱ본론
(1)공무원의 신분보장제도.
1)우리나라 신분보장제도의 현실:우리 나라의 현실은 법제상으로는 공무원의 신분이 보장되고 있으나 실질적으로는 공무원의 신분을 위협하는 수단들이 많이 이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새로운 정권의 출범 초기에 취약한 정권의 정통성을 보완하기 위해 실시되는 대량 숙청과 정식 징계절차를 거치지 않는 직위해제 그리고 직권면직과 달리 국가 공무원 법 상의 제도가 아니면서 사실상의 강제퇴직의 효과를 갖는 권고사직 등의 비공식적 징계 수단들은 공무원의 신분 보장을 크게 위협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