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정보화사회] 정보화사회와 정보화사회의 역기능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행정정보체계론 수업에 제출한 레포트입니다

제목은 정보화사회와 역기능 이구요~

요즘에 에슈가 되고 있는 주제가 아닌가

생각되네요...

목차

Ⅰ. 서론

Ⅱ. 정보와 정보화 사회
1. 정보의 개념
2. 정보의 특성
3. 정보화 사회의 개념
4. 정보화 사회의 특성

Ⅲ. 정보화가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
1. 정보화의 영향에 관한 견해

Ⅳ. 정보사회의 역기능
1. 프라이버시 침해
2. 문화 지체
3. 정보불평등과 정보격차

Ⅴ. 결론

본문내용

Ⅳ. 정보사회의 역기능

1. 프라이버시 침해

프라이버시에 대한 고전적인 접근은 자유주의의 입장에서 프라이버시를 바라본 J. S. Mill에서 발견된다. Mill은 프라이버시와 관련된 사고와 행위의 영역은 본질적으로 다른 사람들로부터 간섭받지 않을 자유라고 규정한다. Mill에 있어서 개인은 '자기 자신, 즉 자신의 몸과 마음을 지배하는'개인이었는데 이러한 주권자로서의 개인의 특징은 간섭을 받지 않고 자기의 이익을 추구하는 자유를 가지고 자연을 자기의 목적에 맞게 변형시키는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행동을 하는 것이었다. 프라이버시는 중요한 개인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가지고 있다. 프라이버시의 개인적 가치는 개인의 정체성, 존엄성, 창조성 그리고 자율성과 관련이 있다. 프라이버시는 개인이 나름대로 가치, 신념 ,퍼스낼러티(personality)를 가지는 독특한 개인으로 발달하는 정체화의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개인은 프라이버시를 가짐으로써 자신의 존재를 자각하고 정체를 형성하며 행위의 기준을 선택한다. 프라이버시는 또한 개인의 존엄성에 대해서도 중요한 기여를 한다. 사람들은 공개하기를 꺼리는 자신만의 심리적인 공간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영역에 대한 침해는 개인의 퍼스낼러티에 대한 침해로 이어지고 이는 다시 개인의 존엄성에 대한 손상을 가져올 수 있다.

프라이버시의 보호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의 이익이 정당하게 보호되어야한다는 것이다. 개인에 관한 정보가 그 개인과 관련된 중요 사항에 대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자료로 사용되는 경우, 의사결정과정에서 그 개인의 권익이 제대로 반영되지 못하거나 침해당하는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다.
둘째는 인간관계의 중요성 때문에 프라이버시가 보호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 마지막으로 프라이버시에 대한 보호는 개인의 인격에 대한 존중의 표시로서의 의미를 가진다. 정보화 사회에서 프라이버시의 문제는 개인에 대한 정보가 어떻게 수집되고 유포되는가에 관련되어있다. 정보가 제대로 입력되어야할 뿐만 아니라 새롭게 변화된 내용에 대한 갱신과 잘못된 정보에 대한 수정이 제대로 이루어져야한다. 그리고 보안성(security)은 최근 문제시되고 있는 해킹과도 관련이 있으며 정보화 사회에서는 보안성에 위협이 항존 하고 있다.
정보화 사회에서 프라이버시의 문제와 관련하여 중요한 논의의 대상이 되는 것이 개인에 대한 자료가 전자적 매체로 표현된 데이터베이스의 성격이다. 국가기관의 행정적인 필요에 따라 개인의 인적사항과 재산 등에 관한 방대한 자료가 수집되어 있고 기업이나 기타 사회적 서비스 기관에서도 소비자 정보의 형태로 많은 양의 자료를 데이터베이스로 만들어 관리하고 있다.

참고 자료

정보화사회
행정정보체계론
행정조사방법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