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대언어] 한국어 성조연구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5.06.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성조연구에 대해서 쓴 발표문입니다. (이 과목은 100점 만점에 A+을 맞았습니다.)

목차

1.서론

2. 중세국어 성조설

3.실제문헌에서 살펴본 성조연구.

4. 中世國語 聲調의 붕괴과정

5. 결론

본문내용

1.서론
후기중세국어는 聲調 언어였다. 이것은 중세국어와 근대국어를 구별하는 가장 큰 특징이다. 성조는 방점으로 표기되었다. 平聲은 무점, 去聲은 1점(․), 上聲은 2점(ː)을 찍도록 규정되어 있다. 훈민정음 체계에 있어 방점은 중세국어의 성조를 표기한 것이다. 훈민정음의 본문이나 解例에서 사용된 술어들이 이 사실을 명시해 준다. 이처럼 성조까지 표기한 것은 중국음운학에서 성조가 중시된 것과 관련이 있어 보이지만 국어의 성조체계를 정확히 파악하여 그에 적합한 표기를 마련한 것이다. 먼저 중세국어의 성조설 중 장단설과 고저설을 살펴본 후 그에 기반한 2성조설, 3성조설을 통해 15, 16세기 중세국어의 성조에 대하여 살펴보려고 한다. 또한 이를 기반으로 하여 실제 문헌상에서 성조가 나타나는 예를 들어 訓民正音諺解․解例와 訓蒙字會의 聲調, 小學諺解의 聲調를 통해서 성조의 체계와 그 붕괴 과정을 알아보고자 한다. 성조는 훈민정음 창제와 함께 문헌에서 처음 나타나서 최세진의 <훈몽자회>를 거쳐 소학언해에서 사실상 성조가 그 기능을 상실하기까지의 변화양상이 나타난다. 이를 기반으로하여 성조의 붕괴과정 상의 1단계소실과 2단계소실을 알아보면서 한세기동안 우리의 언어에 영향을 미쳤던 성조에 대한 연구를 하려고 한다. 그러나 중세국어 이전에 성조가 존재하였는지의 문제를 포함하여 성조가 어느시대까지 소급될 수 있는지에 대한 문제는 확실히 밝힐 수 없는 것이 아직까지의 한계이며 문헌상에서도 찾아보기 힘들기 때문에 이러한 점은 배제하고 이 글을 진행시켰다는 것을 미리 염두해두고 시작하려고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