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측량학] 세계측량의 역사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1.측량학

2.세계 측량의 역사

본문내용

측량학
측량학은 지구 및 우주공간에 존재하는 제점간의 상호위치관계와 그 특성을 해석하는 학문으로서 측량학의 대상은 지표면은 물론 지하, 수중, 해양, 공간 및 우주 등 인간 활동이 미칠 수 있는 모든 영역에 이르며, 그 범위 내에서 자연물, 인공물 등의 대상을 길이(length), 각(angle), 시(time) 등의 요소에 의하여 정량화(quantfication)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환경 및 자원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해석한다. 최근 측량학은 측량기기의 발달과 항공기, 인공위성 등의 활용이 고도화되고, 정보 처리의 전산화에 힘입어 토지현황 및 토지측량은 물론 토지개발, 해양개발, 우주개발에 필수적인 학문으로 급성장하고 있다. 측량학은 관측, 해석활동의 기반이 되는 장소에 따라서 지표면측량, 지하측량, 해양측량으로 나눌 수 있다. 서로 다른 위치에 있는 점 사이의 상대적 위치 관계를 구하는것, 이들 각 점의 위치 관계나 기타 자료를 기초로 하여 지도 등을 만들거나 토지의 면적이나 부피 등을 구한다. 또, 천문관측에 의하여 지구상의 관측점의 천문학적인 위도, 경도를 구하고 지구자기 중력을 대상으로 한 지구물리적인 측정, 하천의 유속, 유량의 측정, 설계도 상의 점을 지상에 설정하는 것 등도 측량의 범위에 포함 시키는 경우가 많다.
*세계측량의 역사
측량의 기원은 이집트 왕조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의 이집트인에게 나일강은 생활의 원천이었는데, 매년 일어나는 홍수는 경지 등 토지의 경계를 파괴하기도 하였다. 그것을 원형으로 회복하기 위하여 경계의 설정이 필요해졌는데, 이를 위한 기술로 측량기술이 발달한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