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교방공] 행동주의 이론이 실제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응용 또는 적용 될 수 있는지 설명해보자

저작시기 2005.02 |등록일 2005.06.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페이지 | 가격 300원

본문내용

행동주의를 이용한 교육방법은 쉽게 말해서 계속 무언가를 시키고 반복해서 실행한 그것이 습관화 되어서 행동이 이루어지도록 유도하는 방식의 교육방법이 나올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교육 방법은 굳이 인간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동물에게도 적용 가능 한 방법입니다.
우선 책에서는 세 가지로 학습이론을 나누고 있는데, 고전적, 조작적 조건형성이론과 시행착오설 로 나누고 있습니다. 각각을 예로 들어서 응용 또는 적용 될 수 있는 방법을 제가 생각한 것들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고전적 방법은 일종의 조건 반사에 의한 행동의 형성 과정인데, 실제 제가 겪었던 교육 방법을 기술하면, 중학교 2~3학년 때 국어 선생님의 수업 중에는 항상 ‘00 할 수 있다’ 라는 어구를 받아 적을 때에 항상 불러 주실 때에는 ‘할’ 하고 약간 기다렸다가 ‘수’ 후에 ‘있다‘ 라는 식으로 항상 띄엄띄엄 글씨를 불러주어 받아 적게 해 주었습니다. 처음에는 그러한 읽어주는 방식이 참 듣기 이상했는데 선생님 말씀으로는 ’나에게 수업 들은 학생들은 앞으로 ‘00 할 수 있다’ 는 띄어쓰기를 절대로 틀리지 않을 거라고 하셨습니다. 그 방식의 수업을 2년간 들은 저에게는 항상 그러한 문구의 글을 적게 될 때에는 항상 그때의 생각이 떠오르거나 혹은 무의식적으로 ‘00 할 수 있다’ 라고 정확히 띄어 쓰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이러한 글을 적을 때의 상황에서 무조건적으로 저렇게 띄어쓰기를 하는 것처럼 적용 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시행착오설의 경우는 수학과 같은 과목에서 사용되어 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