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보통신과 사회]유비쿼터스 [Ubiquitous]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20 워드파일MS 워드 (doc) | 6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물이나 공기처럼 시공을 초월해 `언제 어디에나 존재한다`는 뜻의 라틴어(語)로, 사용자가 컴퓨터나 네트워크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한다. 1988년 미국의 사무용 복사기 제조회사인 제록스의 와이저(Mark Weiser)가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 처음으로 등장하였다.

당시 와이저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메인프레임과 퍼스널컴퓨터(PC)에 이어 제3의 정보혁명을 이끌 것이라고 주장하였는데, 단독으로 쓰이지는 않고 유비쿼터스 통신,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등과 같은 형태로 쓰인다. 곧 컴퓨터에 어떠한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아니라 자동차·냉장고·안경·시계·스테레오장비 등과 같이 어떤 기기나 사물에 컴퓨터를 집어넣어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해 주는 정보기술(IT) 환경 또는 정보기술 패러다임을 뜻한다.

목차

유비쿼터스시대
유비쿼터스용어중에 지능형 소프트웨어 대해서
유비쿼터스란?

본문내용

Ubiquitous는 라틴어로 ‘어디에나 있는’이란 뜻입니다.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란 개념은 제록스 팔로 알토 연구소의 마크 와이저 박사가 1988년 처음 만들어냈다고 합니다. 그는 집에는 수백개의 컴퓨터가 숨어 있고, 이들이 케이블과 무선 네트워크로 연결될 것이라고 예언했습니다
<유비쿼터스 컴퓨팅(ubiquitous computing)
유비쿼터스 개념은 지난 88년 제록스 팰러앨토연구소(PARC)의 마크 와이저(Mark Weiser)가 처음 제시한 '유비퀴터스컴퓨팅'이 그 효시이다.
라틴어로 '언제 어디서나', '동시에 존재한다'라는 뜻으로 일반적으로 물이나 공기처럼 도처에 있는 자연자원이나 종교적으로는 신이 언제 어디서나 시공을 초월하여 존재한다는 것을 상징하는 것을 의미한다.
정보통신분야에서는 이것을 'ubiquitous computing'이나 'ubiquitous network'처럼 유비쿼터스화되고 있는 새로운 IT 환경 또는 IT 패러다임의 의미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것이다.
즉 유비쿼터스 통신 또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란 쉽게 말해 현재의 컴퓨터에 어떠한 기능을 추가한다든가 컴퓨터 속에 무엇을 집어넣는 것이 아니라 역으로 컵이나, 자동차, 안경, 신발과 같은 일상적인 사물에 제 각각의 역할에 부합되는 컴퓨터를 집어넣어 사물끼리도 서로 커뮤니케이션을 하도록 해주는 것이다.
휴대성과 편의성을 함께 갖춘 포스트PC 제품으로 시간과 장소에 제한을 받지 않고 정보처리를 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현재 개인휴대단말기(PDA), 인터넷 TV, 스마트폰 등으로 대표되는 차세대 정보기기들을 통해 특화된 업무를 처리하거나 무선통신망을 통해 인터넷과 연결해 정보처리가 가능해지고 있으며 관련 기술과 제품의 발전으로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점차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