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문화이해]한국의 놀이문화(시대별 변천사)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6.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한국의 놀이문화를 70년대, 80년대, 90년대, 2000년대로 나누어 조사한 발표문 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해방 이전의 농경사회의 놀이 문화 (민속놀이)
(2) 산업화 시대의 놀이문화 (대중문화의 유입, 서구문화의 유입)
(3) 오늘날, 현재의 놀이문화(개인화된 놀이, 하나의 산업으로 발전한 놀이, 여가산업)

3. 결론

본문내용

이처럼 우리나라는 그 동안 많은 일들을 겪어 왔고 그러한 사회의 변화에 따라 놀이문화도 다양하게 변화해 왔다. 놀이가 시대에 따라 사회에 따라 이렇게 변화해 왔다는 것은 놀이가 단순히 우리가 즐기기 위해서만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놀이의 기본적인 역할은 분명 즐기는 것일 테지만 그 시대의 요구에 따라 놀이도 우리의 요구에 맞추어 변화해오고 우리와 함께 해 온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놀이는 우리의 생활에서 떼어 놓고는 생각할 수 없는 우리 생활 속의 하나의 문화이다.
또한 우리는 그 시대의 놀이문화를 통해서 우리는 그 시대를 엿볼 수 있었다. 남, 녀의 구분이 있었던 놀이문화, 다 함께 하는 공동체적인 문화가 중심이었던 놀이들 모두 농경시대를 상상할 수 있게 해준 하나의 매개체가 되어 준 것이다. 이러한 농경시대를 지나 산업화가 시작된 우리나라에서는 대중문화의 유입과 서구문화의 유입으로 농경시대와는 또 다른 놀이들을 만나볼 수가 있다. 영화와 TV의 발달, 그리고 암울한 시대 상황에서 그러한 억압을 조금이나마 해소할 수 있게 해준 복싱과 프로레슬링 들이 그들의 놀이가 되었다. 농사가 그들의 생업이 아니게 되자 그들은 더 이상 다 함께 모일 필요가 없어졌으며 더더군다나 각자 먹고 살기에 바빴던 그때의 사람들은 예전처럼 마음껏 놀 수가 없었다. 그리하여 일을 하고 난 후의 잠깐 잠깐의 여가시간을 통해 저러한 놀이문화를 즐겼고 이러한 놀이 문화는 지금의 놀이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다. 산업화를 지난 오늘날을 정보통신의 발달로 인한 기기들을 통한 놀이가 발달되었다. 핸드폰, 인터넷 등 정보통신의 상징들로 인한 철저한 개인주의적인 놀이, 상업적인 놀이가 현대의 대표적인 놀이가 된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