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인문사회] 그리스 로마신화

저작시기 2002.08 |등록일 2005.06.19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2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그리스 로마 신화에 나오는 신들은 미술을 전공한 나에게는 매우 친숙한 모습들입니다.
지난 6년동안 석고상을 그려왔기 때문에 그 인물의 성격을 파악해야 제대로 된 모습을 그려낼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냥 석고상을 있는 그대로 카피하는 것이 아니라 석고상마다의 이름과 그 배경이야기를 알아야 그림 내면에서 뭍어나오는 그윽한 느낌을 낼수 있습니다.
직장생활을 하게 된지 언 4개월이 되어가는데 그동안 책을 볼 기회가 없었습니다. 이번 이 과제를 통해 그리스 로마 신화 2권이라도 읽게 되서 기쁩니다. 신들의 성격과 일화를 간략하게 정리해 봤습니다.

목차

1.제우스
2.우라노스
3.포세이돈
4.레토
5.헤르메스
6.헤라
7.헤파이토스
8.가이아
9.에로스
10.디오니소스
11.테메테르
12.크로노스
13.아테니
14.아르테미스
15.아레스
16.아폴론
17.아프로디테

본문내용

포세이돈`땅의 주(主)`라는 뜻. 제우스(Zeus)의 형제이자 신중에 2인자로서 바다와 물의 신으로 시간의 신 크로노스와 풍요의 여신 레아의 아들이다. 로마신화의 넵투누스(Neptunus)에 해당하며 올림푸스 12신 중 하나이다. `바다를 뒤흔드는 자`로 그의 무기인 삼지창 트라이아나(Triaina)를 휘둘러 암석을 분쇄하고, 폭풍우를 일으키고, 해안을 흔드는 지진의 신이다. 또한, 말(馬)을 창조한 경마의 수호신이기도 하다. 평소에 그는 파도 위를 흰 말이 끄는 황금 갈퀴와 놋쇠 바퀴의 수레를 타고 해령(海靈)을 데리고 바다를 달렸으므로 마신(馬神)이라고도 일컬었다. 제우스를 도와 티탄족을 정복한 뒤 바다를 지배하게 되었다.

포세이돈의 신전은 에우보이아 섬 아이가이 해의 바닷속에 있으며, 그는 그곳에서 청동 발굽과 황금 갈기를 가진 말을 기르며, 삼지창을 가지고 바다를 성나게 하거나 진정시킨다. 말과 관련이 깊어, 말의 모습이 되어 암말로 변한 데메테르 신과 관계했다는 전설도 있는그의 아내는 암피트리테로 바다의 노신, 네레우스의 딸이다. 그녀와의 사이에서 태어난 것이 하반신은 물고기, 상반신은 인간인 트리톤이다. 포세이돈에게도 사랑하는 여인들이 많이 있었는데, 아이올로스와 히페의 딸 멜라니페, 케르키온의 딸 알로페 등... 후에 테바이 이야기의 중심이 되는 사람들의 근원은 포세이돈과 관련이 깊다. 포세이돈의 자녀중에는 기괴한 괴물의 모습들이 많았는데 항해 도중 오디세우스의 동료를 삼켜버린 외눈박이 거인 폴리페모스와 메두사와의 사이에서난 페가소스와 크리사오르도 포세이돈의 자녀들이다. 그외에도 라모스, 케르키온, 오리온 등 포세이돈의 혈통엔 난폭한 괴물들을 많이 볼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