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감상문] 현대사회이론과 이데올로기 와 이데올로기의 종언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5.06.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본문내용

지금까지 여러 책들이나 미디어들 등에서 ‘이데올로기’라는 말을 심심치 않게 들어왔다. 전에는 이데올로기라는 말을 들었어도 그냥 대충 무시해 버리고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지만 윤리문화를 공부하고 있는 지금은 그럴 수가 없게 되었다. 또한 그에 대해 많은 것을 모르고 있다는 것을 자각하고 있었던 터라 이번 과제를 계기로 하여 ‘이데올로기’에 대해 확실하게 알고 싶었다. 그리하여 교수님께서 골라주신 10여권의 책들 가운데에서도 유명하다고 말씀해 주신 J.라레인의 ‘현대사회이론과 이데올로기’라는 책과 다니엘 벨의 ‘이데올로기의 종언’이란 책을 찾아 읽어 보았다.
J.라레인의 ‘현대사회이론과 이데올로기’에서 지은이는 이데올로기의 개념이 역사적으로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에 대해 마르크스와 엥겔스로부터 레닌, 그람시에 이르는 마르크스주의의 이데올로기론과 뒤르껭, 프로이드, 만하임 등의 이데올로기론을 통해 설명하고 있다. 이를 통해 주로 이데올로기 개념의 성격, 기원 범위 및 관계를 밝히고 있는 것이다. 여러 학자들을 통해 이데올로기를 밝히고 있지만 역시 이데올로기론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은 바로 마르크스일 것이다. 하지만 마르크스 이 전의 학자들도 직접적이진 않지만 지금의 이데올로기 개념을 언급한 학자들이 있었다.
그러한 학자들 중 초기 부르주아지의 대표자였던 마키아 밸리는 ‘이데올로기’란 용어를 전혀 사용하지 않았지만 아마도 이데올로기적 현상과 직접 관련된 문제들을 다룬 최초의 사람일 것이라고 지은이는 설명한다. 마키아 밸리는 “우리들의 종교는 행동적인 사람보다 겸손하고 사색적인 사람들을 찬양했다. 그것은 인간의 최고의 선으로서 겸양, 극기, 그리고 일상적인 것에 대한 경별을 요구했다. 그러므로 이러한 생활 유형은 세상을 약하게 만들었고 그것을 사악한 사람에게 넘겨준 셈이 되었다. 그리고 사악한 사람들은 세상은 안전하게 성공적으로 운영했다.”와 같이 주장하며 종교를 권력과 지배에 연결 시켰다. 이는 이데올로기 개념의 반복되는 주제인 종교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비판을 예견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J.라레인의 ‘현대사회이론과 이데올로기’
다니엘 벨의 ‘이데올로기의 종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