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호메로스 일리아드] 호메로스의 일리아드를 읽고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800원

목차

1. 《일리아드》와의 첫 만남...

2. 《일리아드》속으로 빠져 봅시다~
1)『《일리아드》의 전체 줄거리』
2)『트로이 전쟁의 배경은 무엇이었는가?』
3)『트로이 전쟁은 인간의 전쟁이었는가? 신들의 전쟁이었는가?』
4)『두 영웅 아킬레우스와 헥토르』
5)『작품의 줄기가 되는 분노와 복수』

3. 《일리아드》와의 이별을 고하며...

본문내용

#1. 《일리아드》와의 첫 만남...
노랗게 색이 바랜 책표지에 가득 찬 책꽂이 마냥 빽빽한 까만 글씨들을 보며 ‘내가 과연 이 책을 얼마나 이해할 수 있을까?’ 라는 의구심과 함께 절대 얇다고 할 수 없는 책의 두께에 대한 부담감으로 고대 그리스의 대 서사시 서사시란 진지한 주제를 설화체로 쓴 장편시이며, 격조 높은 문체로 쓰여졌다. 서사시에는 한 부족이나 국가 혹은 인류의 운명이 한 영웅적인 인물이나 반신적(半神的)인 인물에 달려 있다. 《일리아드》와 같은 전쟁 서사시는 호메로스가 영토 확장과 전쟁기간에 대해 구전(口傳)되어온 역사적, 전설적인 재료를 사용하여 만들어 졌다. 로 불리우는 《일리아드(lilad)》는 그렇게 나와 첫만남을 가졌다. ‘고전의 가치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라는 말이 있기는 하나 고전이라 일컬어지는 것을 앞에 단 서적들은 친숙한 마음보다는 늘 지금 내가 살고 있는 세상과는 다른 어떤 세상의 이야기들이라는 이질감이 앞선다. 나 역시 그러하였고 그리하여 22살이 된 지금에서야 이 책을 접하게 된 이유이기도 하다. 펠레우스, 아킬레우스, 레토, 크뤼세스, 아카이아군... 귀에 익숙하지 않는 버터바른 혓소리에 마지의 궁속으로 빠져들던 난 어느새 그 미지의 궁 심장부를 향해 치닫을 수 있었다. 고전에 대한 선입견을 바꿔준 그리고 고전의 가치를 만끽할 시간을 갖게 해주었던 그 이야기를 이제 해볼까 한다.
#2. 《일리아드》속으로 빠져 봅시다~
전 24권 총 15,693행을 이루고 있는 《일리아드》의 주제는 아킬레우스의 무공이요, 그의 분노와 그 결과이다. 특히 일리아드는 첫 대목부터 주제를 강조하여, 아킬레우스의 분노를 그림으로써 비장감을 느끼게 한다. 그럼 일리아드의 전체 줄거리를 말해보고 그에 대한 나의 생각과 호메로스가 그리고자 했던 바가 무엇이었는가에 대해 논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