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조사방법] 남성과 여성의 ‘외도’에 대한 인식차이

저작시기 2002.11 |등록일 2005.06.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300원

목차

Ⅰ. 서 론

Ⅱ. 기존문헌에 나타난 내용
1. <새 여성학 강의>에서 살펴볼 수 있는 사회의 통념
2. <새로 쓰는 성 이야기>에서 보여지는 통념과 규범에의 비판
3. 부부갈등의 측면에서의 외도

Ⅲ. 조사과정 및 조사 내용
1. 조사 목표와 조사 방법
2. 모집단과 표본

Ⅳ. 조사결과 및 논의
1. 외도에 대한 일반적 인식
2. 배우자의 외도에 대한 의식
3. 외도의 원인

Ⅴ. 결론

Ⅵ. 레포트를 쓰고나서..

본문내용

․2학기 동안 '21세기에 만나는 여성의 삶'이라는 교양 수업을 들어오면서 사회 안에서 여성과 남성은 상당히 다른 존재이고, 대우받는 처지도 다르고, 각자가 인식하는 것도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번 기말고사를 치르면서 한국 사회의 이중적 성윤리와, 가부장적 권위의식 속에서 살고있는 남자와 그것을 따르고 있는 여자들에 대해서 많은 자료를 읽게 되었다. 그 자료들을 읽으면서 정말 남자와 여자는 그렇게 생각을 하고 있는지 알고 싶어졌고, 그래서 이번 주제를 ‘남성과 여성의 외도에 대한 의식차이’로 정하게 되었다. 이번 레포트에서는 이중적인 성윤리에 의한 남녀간의 의식차이를 바탕으로 결혼생활 중 발생할 수 있는 ‘외도’와 ‘윤락행위’의 문제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여기서 외도라고 하는 것은 배우자이외의 이성과 성행위를 하거나 성행위를 할 가능성을 가지고 교제를 하는 것으로 조작적으로 정의하였다. 또한 윤락행위는 매매춘과 같은 개념으로 물질적인 대가를 지불하고, 직업적으로 성행위를 하는 사람과의 성관계를 지칭한다. 윤락행위에는 감정의 유대가 없는 것으로 간주한다. 남자가 결혼생활 중 외도와 윤락행위, 곧 매매춘을 경험하는 것에 대한 의식과 여자가 결혼생활 중 외도와 매매춘을 경험하는 것에 대한 의식이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일반적으로 남자의 경우는 허용적이고, 여자의 경우는 그렇지 않다는 통념을 바탕으로 실제로 그 차이가 나타나는지 살펴보고, 그 결과를 논의해보고자 한다.
․다음과 같은 조작적 정의를 사용하였다.
(1) 외도(外道): 배우자 이외의 이성과 성관계를 가졌거나, 혹은 성관계로 발전할 수 있는 교제를 하는 것.
(2) 윤락(淪落)여성/남성: 직업적으로 대가를 지불 받고 성관 계를 하는 사람. 이들과의 성관계에는 감정적 인 친밀감이나 정서적인 유대는 포함되지 않는 것으로 간주한다.

참고 자료

장(윤)필화 또하나의 문화, “새로 쓰는 성이야기”, 1991
한국여성 연구소, “새 여성학 강의”, 동녘, 1999
여성한국사회연구소,“가족과 한국사회”, 경문사, 199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