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미소설]제인에어 분석

저작시기 2000.05 |등록일 2005.06.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제인에어 분석

목차

1. 붉은 방에서의 경험의 의미
2. 버사 메이슨이 지닌 타자로서의 기능
3. 로체스터 vs 세인트 존
4. 제인과 로체스터의 결혼에 대해 논하라.
5. 소설과 영화의 차이와 예술 매체상의 장단점을 논하라.
6. 제국주의 소설의 가능성
7. 1인칭 소설의 장단점과 이 소설에서 1인칭관점을 논하라

본문내용

1. 붉은 방에서의 경험의 의미

이 소설을 제인이 여성으로서의 자각과 각성의 자화상이며 긴 여정이라고 볼때, 자신에게 부당하게 대하는 존에 대한 반항의 벌로서 갇히게 된 붉은 방은 상상력이 풍부하고 감수성이 예민한 제인에게 있어서 죽음의 영원한 집 같다는 공포를 느끼게 한다. 그 방의 붉은 색의 느낌은 정신적, 육체적으로 여성의 진정한 시작이며 제2의 탄생으로 볼 수 있는 초조의 가능성이다. 또 그 방안의 거울을 통해서 자신의 모습, 괴물같은 자아, 타자로서의 자아를 보게 되는데 이것은 정체성 추구의 최초의 관계이며 진정한 시작이다.

여기서 붉은 방의 의미를 부정적 측면과 긍정적 측면으로 세분해서 살펴보기로 하자.
우선 부정적 측면은 이 붉은 방에서 기절을 하고 몸이 몹시 허약해짐으로 인해 정신적 슬픔과 심한 충격을 받아 육체적 질병과 정신적 타격을 받는 다는 점이다. 그리고 악몽을 꾸고 혼자 있는 것을 두려워함으로 인해 미신적 공포감과, 미래에 대한 두려움을 느낀다는 점이다. 그리고 고아로서의 자신의 위치, 미움과 혐오의 대상으로 인해 인격적인 대우를 받지 못한다는 자기 비하의 감정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한마디로 정신적 충격과 육체적 고통을 어린 나이에 겪는 다는 점이다.

그러면 긍정적 측면은 성숙의 통과의례라는 점을 처음으로 들 수 있다. 죽음을 간접적으로 체험함으로써 성숙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다. 그리고 그 방에 있는 거울을 통해서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고 객관적 판단을 통해 자아 정체성을 성립하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강인하고 적극적인 정신을 키우게 되고 로우드에서의 거의 전환점이 된다는 사실이다. 한마디로 한 인간으로서 자신의 삶을 개척하고 선택하는 제인의 모습을 발견하게 되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