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사] 제3공화국의 경제적 평가.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A+받은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당시 세계정제 정세와 한국의 경제 상황.
3. 제 3공화국의 경제개발 정책.
4. 경제개발계획의 실상.
5. 꼬리말.

본문내용

4월혁명의 변혁 열기는 1961년 5월 16일 박정희를 비롯한 일부 군인이 일으킨 군사쿠데타로 단숨에 식어버렸다. 이들은 박정희가 대통령으로 취임할 때까지의 군정기동안 권력을 굳건히 하려는 조치를 펴나갔다.
이후 1963년 12월 17일 박정희가 대통령으로 취임하면서 출범한 제 3공화국은 앞서 1,2공화국 시기의 가장 큰 문제점이자, 4월혁명의 원인이기도 한 경제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개입하며 경제개발을 주도해 나갔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한국의 경제는 ‘한강의 기적’이라고 불리는 세계사에 유례없는 엄청난 경제성장을 이루어 냈다. 하지만 이에는 화려한 경제성장의 결과만 있는것이 아니었다.
여기에서는 제 3공화국의 경제성장을 주도한 정책과 그 결과에 따른 문제점을 짚어봄으로써, 제 3공화국의 경제적인 평가를 해보도록 하겠다.

1). 미국의 근대화론.

2차세계대전 뒤 세계 강대국으로 떠오른 미국은 사회주의 세력에 맞서려고 유럽에 경제원조를 제공하는 한편 사회주의 나라가 제 3세계에 힘을 뻗치지 못하도록 봉쇄정책을 펼쳤다.
이러한 미국의 제 3세계 전략인 경제근대화론은 미국 경제학자 로스토우를 비롯한 학자와 관리들이 이론으로 체계화시켰다. 로스토우는 저개발국이 도약과정을 거쳐 공업화 사회로 가려면 미국이 장기차관과 기술원조를 제공해야한다고 주장하였고 미국은 이를 실행하였다. 이에 따라 군부정권이 1961년에 마련한 경제개발계획은 4월 혁명 뒤 강하게 나타난 민중의 경제적 민주화 요구를 수용해야 했기 때문에 어느 정도 민족적인 성격을 띠고 있었으나 외국자본으로 개발을 촉진시키려는 미국의 권유에 따라 1963년 계획을 변경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근대화론은 오직 양적 팽창만을 중요하게 여겼으며, 정치발전이나 삶의 질을 무시한 채 오직 경제 성장만으로 모든 발전을 평가하였다.

참고 자료

『강좌 한국 근현대사』 역사학 연구소 / 풀빛 / 1995
『한국제3공화국의경제정책』유광호, 민경국, 유임수, 정중재 / 한국정신문화연구원 / 1999
『한국현대사의이해』 최경숙 / 부산외국어대학교출판부 /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