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민중사학] 제주 4.3 사건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서론
- 제주 4. 3에 대해 알아보게 된 계기

본론
- 제주 4. 3 사건의 정의 / 원인
- 제주 4. 3 사건의 전개 / 진압

결론

본문내용

제주 4. 3 사건이란 1948년 제주도에서 일어난 정부에 의한 제주도민의 학살사건을 말한다. 상식적으로 정부가 국민을 학살한다는 것은 납득이 가지 않지만 엄연히 우리나라 현대사의 한 부분이다. 이 사건의 원인은 크게는 냉전과 미국, 그리고 이승만 정권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미군정이 실시한 남한 단독선거를 ‘한반도를 남과 북으로 영구히 분단시키는 선거’라고 주장하며 반대하고 나섰다가 좌익 세력으로 몰려 참혹한 희생을 치른 것이다.
제주 4. 3 사건의 직접적인 발단은 1947년 3월 1일 발포사건이다. 3. 1절을 맞아 제주지역 좌익들의 주동하에 제주 '북초등학교'에서 제주도민이 모여 진정한 민족의 자유해방을 염원하는 3. 1절 시위를 했다. 이때 북초등학교 바로 옆에있는 제주 경찰서 망루에서 경찰이 비무장 시위대를 향해 기관총을 난사하였다. 이로 인해 죄없는 시위대에서 사상자가 나오게되고 제주도는 겉잡을 수 없는 난국으로 치닫게 된다.

3. 1절 발포 사건을 계기로 제주도민들은 발포 경관의 처벌, 경찰 수뇌부의 인책 사임, 희생자 유족 보상 등을 요구하며 노동자 총파업, 상인의 철시, 학생 동맹휴학등의 활동을 벌인다. 이 민심을 타고 제주지역 남노당이 자체적으로 무장시위를 시작한다. 사태가 이렇게 진행되자 미군은 조사단을 제주에 파견하지만 그들은 사태의 원인을 경찰의 발포보다는 제주지역 남로당의 선동에 두고 이를 진압하는 강경정책을 실시한다. 이후 조병욱 경무부장과 경찰들이 제주에 내려와 1948년 3월 15일부터 파업 주모자에 대한 검거령을 내리고 진압을 시작한다.

참고 자료

mbc 다큐멘터리 '이제는 말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