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심리학] 강화계획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강화와 강화계획
1. 강화(reinforcement)
2. 강화계획(schedule of reinforcement)
3. 강화계획의 중요성
4. 습득된 행동을 유지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략

Ⅲ. 나가며

본문내용

부적 강화는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킨다는 측면에서는 정적강화와 동일하나, 과정 면에서는 정적강화와 약간의 차이가 있다. 부적 강화에서는 반응이 자극의 제거나 자극 강도의 감소에 의해 증강된다. 부적 강화물이라 불리는 이 자극은 대개 유기체가 그로부터 회피 또는 도피하려고 하는 어떤 것이다. 예를 들어, 개가 바깥에서 우박을 만난다면 처마 밑에라도 들어가서 우박에 얻어맞는 일을 피할 수 있다. 만약 그렇게 되면 다음에 우박이 내릴 때에도 이 개는 처마를 찾을 가능성이 높아지며, 그런 행동이 강화를 받은 것이다. 부적 강화에서는 행동을 강화하는 거시 혐오자극으로부터의 도피이므로 이 절차를 도피 훈련(escape training)이라고도 부른다.회피 행동도 부적강화에 해당되는데, 회피 행동이란 도피 행동에서처럼 혐오 자극이 현재 존재하고 있지는 않지만 미리 어떤 행동을 함으로써 혐오적인 상황이 닥치지 않게 하는 행동을 말한다. 예를 들어 어떤 학생이 TV를 보고 있으면 어머니가 항상 잔소리를 한다고 가정해 보자. 이런 경우 만약 그 학생이 TV를 보고 있을 때 어머니가 오시자 어머니가 잔소리를 시작하기 전에 미리 TV를 끄고 공부하러 간다면 이것은 회피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TV를 보고 있는 상황에서의 어머니는 잔소리와 거의 같은 혐오 자극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정적강화와 부적 강화 두 가지는 다 행동의 강도를 유지시키거나 증가시킨다. 둘 사이의 차이는 정적 강화에서는 강화적 결과가 자극의 출현인 반면, 부적 강화에서는 강화적 결과가 자극의 제거라는 점이다. 정적이라는 말과 부적이라는 말이 그 결과의 성격을 기술하는 것이 아닌, 무언가가 가해졌거나(정적강화) 감해졌음(부적 강화)을 나타내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