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교육론] 미술자료와 문학작품 활용학습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역사교육론 내용입니다. 역사교육 방법론중에 미술자료와 문학작품을 활용한 수업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비교적 정리가 잘 되어있습니다.

목차

Ⅰ. 미술자료
1. 미술자료의 개념과 유형
2. 역사학습에서 미술자료의 유용성
3. 미술자료의 지도방안
4. 미술자료 활용 형태
5. 미술자료 활용 시 유의점

Ⅱ. 문학작품
1. 역사 수업에서 문학 작품 활용의 의의
2. 문학 작품의 선정과 활용
3. 문학작품을 활용한 수업
4. 수업 시 유의 사항

본문내용

Ⅰ. 미술자료
1. 미술자료의 개념과 유형
역사교재에서 자료는 역사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모든 것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흔히 교과서를 비롯한 각종 인쇄물 등의 문자자료와 사진, 삽화, 슬라이드, 필름 등 비문자 자료로 구분되거나, 과거의 직접적인 유물과 유적, 기록물, 문서 등 1차 자료와 후대의 사람들이 과거를 해석하여 제시한 각종 문헌 등의 2차 자료로 나누어진다.
인간이 남긴 문화유산을 대상으로 하는 분야는 고고학, 미술사학, 민속학 등의 인문사회 과학이다. 이 중 미술사학은 예로부터 인간이 남긴 문화적 소산물 가운데 역사적 ․ 학술적 가치는 물론 미술적 가치를 지닌 유물을 탐구하는 학문이다. 이러한 미술사학적 유물이 바로 미술자료라고 할 수 있다.
역사수업에서 미술자료는 미술 작품에 대한 예술적 감상능력(미학적 미술사교육)과 미술작품을 통한 시대상의 이해(역사학적 미술사교육)의 두 가지 측면에서 바라볼 수 있다. 그러나 역사교육에서 예술작품은 사회 현실에서 인간의 활동 결과가 자연스럽게 투영 되는 산물이라고 파악하며, 미술자료로서 시대상을 이해하는 데 더 큰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그것은 역사 수업 자체가 기본적으로 역사적 사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심미적 측면보다는 작품을 통해서 당시 사회를 좀 더 정확하고 실감나게 이해하는 데 초점을 두게 된다.
미술자료라는 말은 폭 넓게 이해할 수 있으나, 역사수업에서는 미술사적 자료로 국한해서 이해해야 할 것이다. 즉 문화재로 보아도 무리가 없을 것인데, 학습 자료로서 활용할 수 있는 문화재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참고 자료

전국 역사 교사모임, 『(우리아이들에게) 역사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2002.
전국 역사 교사모임, 『미술로 보는 우리 역사』, 푸른나무, 1992.
최완기, 『역사교육과 학습내용의 선정』, 느티나무, 2003.

이은숙, 「중학교 사회(국사)과에서 미술자료를 활용한 탐구학습의 방안과 실제」, 경북대학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김한종, 「국사수업에서 인터넷 미술사자료의 활용」, 『역사교육』75, 2000.
이대희. 「고등학교 국사과 역사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수행평가 방안」 『역사교육론집』 29.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