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골절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 골절의 정의
2. 골절의 원인
3. 골절의 종류
4. 골절이 의심될 경우
5. 골절환자의 치료

본문내용

1. 골절의 정의
골절의 정의는 뼈의 연속성이 완전 혹은 불완전하게 소실된 상태를 말한다. 외력의 작용이 강하여 뼈가 부분적 또는 완전히 이단된 상태로 쉽게 말해, 뼈에 금이 가거나 부러지는 것을 말한다. 부서진 뼈에 의해 신경이나 혈관 등이 손상 받을 수 있으며, 더욱 위급한 상황을 일으킬 수도 있다.

주원인은 외부로부터 물리적인 충격이 가해지는 직·간접적인 타격, 아동학대, 구타, 운동으로 인한 부상, 비틀림, 추락, 교통사고 등에 기인한다. 골절자체는 큰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으나 골절로 인한 이차적인 손상, 즉 합병증이 문제가 된다. 그외에도 전기감전으로 인하여 근육이 강직(뒤틀림)되어 골절이 발생할 수도 있다.

고령자와 어린이는 그저 넘어진 정도의, 그다지 크지 않은 힘이 가해지기만 해도 골절을 당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골다공증이라든가 뼈와 관련된 질병이 있는 사람들에게서도 쉽게 발생한다. 골다공증, 골암, 대사이상증의 질병이 원인이 된다.

골절이나 전위를 일으키기 위해서는 상당한 물리적 충격이 가해져야 한다. 이러한 물리적 충격은 사지에 다양한 양상으로 가해질 수 있으며, 직접 혹은 간접적인 충격이나 염전력 또는 고에너지 등으로 심각한 근골격계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 직접적인 물리적 충격은 골절의 흔한 원인이며, 직접적인 충격에 의하여 유발된 골절은 충격이 가해진 부위에 발생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