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종교] 콘스탄티누스대제와 기독교공인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 잘 쓰세요 ^^

목차

1.콘스탄티누스
2.기독교공인
3.기독교공인에 관한 여러가지 견해
4.결말

본문내용

스탄티누스 황제는 313년에 밀라노 칙령을 통해 기독교를 공인했고 점차 기독교를 옹호하는 정책을 펼쳐나갔다.
콘스탄티누스가 기독교를 우대했다고 해서 그가 완전히 기독교로 개종한 것은 아니었다.
그는 죽을 때까지 폰티펙스 막시무스(Pontifex Maximus)라는 로마 종교계의 최고 제사장 직위를 소유했으며 그가 가장 좋아했던 불멸의 태양신 미트라와 그리스도를 동일한 신으로 이해하였다. 결국 그는 순수한 기독교인이 아니라, 정치적인 입장에서 제국 전체를 하나로 묶어줄 종교로 기독교를 택했던 것이다.

3. 콘스탄티누스 황제의 기독교 공인에 관한 여러 가지 견해

① 황제가 기독교를 공인함으로 기독교 신앙의 자유를 얻게 되었고 나아가 기독교가 로마와 유럽을 사상으로 정복할 수 있게 되었다.
② 억압받았고 핍박받았던 기독교가 안정을 되찾았고 신앙의 자유를 얻었다.
유세비우스는 자신의 저서인 [교회사]에서 당시 기독교인들의 분위기를 다음과 같이 표현한다. “놀라운 일을 행하신 주님께 새 노래로 찬양하라! 음침하고 어두운 광경과 소식이 지난 뒤에 주님은 우리를 들어 높이셨도다. 우리를 앞서 간 수많은 의인들과 하나님의 증인들이 보기를 원하였으나 보지 못하였던 것을, 듣고자 하였으나 듣지 못하였던 것을 이제 우리가 보고 찬양함으로 전파하도다. 모든 사람이 독재자의 공포정치에서 해방되었도다. 지난날의 무거운 짐에서 벗어났도다. 경건한 자를 대신하여 싸우신 분은 유일하신 참 하나님이셨음을 이제는 누구든지 알게 외었도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우리는 소망을 그리스도에게 두었기에 말할 수 없는 기쁨으로 충만하도다. 밀라노 칙령의 요지는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통치자를 승리하도록 돕는다는 신의 은총이다.” 기독교의 공인으로 그동안 감추어져 있던 기독교인의 모습이 지상에 드러나게 되었다. 그리고 숨어서 은밀하게 행해지던 예배와 포교가 공개적으로 자연스럽게 실행되었다.

참고 자료

1. 최형설 저, 초대교회사, 기독교문서선교회, 1999
2. 서요한 저, 초대교회사,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9
3. 박용규 저, 초대교회사, 총신대학교출판부 1994
4. 조명은 저, 기독교와 로마제국, ESP, 1994
5. 송광택 저, 교회사 핸드북, 생명의 말씀사, 1991
6. 완드,J.W.C저, 교회사(초대편), 대한 기독교서회, 1959
7. 에우세비오 저, 교회사, 성요셉출판사, 198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