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역사] 동아시아(중국)의 고대사 분석 (진제국. 한나라)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6.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중국의 고대 왕조들중, 하, 진, 한나라에 대해 주요 주제 5가지를 분석한 것입니다.
높은 점수를 받은 보고서입니다.

목차

Topic1: 하(夏)왕조는 실존하였는가?
Topic2: 진(秦)의 통일은 무엇 때문에 가능하였는가?
Topic3: 진(秦)제국은 왜 단명하였는가?
Topic4: 왜 많은 사상 중 유가사상이 승리하였는가?
Topic5:중국<한(韓)대의)>호족사회 성장에 대하여.

본문내용

Topic5: 중국<한(漢)대의>) 호족사회 성장에 대하여

한(漢)의 유방이 다시 한 번 천하를 통일한 후 한은 군현제와 봉건제를 결합한 군국제를 실시하였다. 하지만 유방의 제위 중 군국제의 근간들인 왕(한의 통일에 결정적 기여를 한 공신을 왕이라 하여 지방의 통치권을 줌)들이 멸망하게 되면서 군국제의 특징이 약화되기 시작하였고 오초칠국의 난 등을 거치며 무제 때에는 군국제의 특징은 사라지고 군현제가 실시되게 되었다. 또한 무제 때에는 영토 확장과 국력증진에 힘을 쏟아 국력이 최고조에 달한 전한의 전성기라 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와 함께 제국의 모순이 표면화 되었다. 외척 환관들이 국가의 정세를 좌지우지하고 무리한 토목 사업 등으로 국가재정도 파탄되어 백성들의 세금부담은 더더욱 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국가에 대한 백성들의 신뢰는 사라지게 되고 독자적 지방 세력이 발달되게 되었다. 이가 바로 호족이다. 호족은 이때 사회적 세력을 확대하고, 왕망의 난으로 전한이 멸망한 전한의 모순을 조금이나마 개혁한 후한의 건설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하며 호족출신이자 호족의 우두머리라 할 수 있는 광무가 후한의 황제가 되었다. 또한 후한은 호족의 정권참가로써 지탱되고 있었고, 국가 세력 확장에도 힘을 쏟고 있었다. 또한 유교 국교화의 강화도 호족층이 자체결합의 근거를 유교에 구하였던 것과 관계가 있다. 그들은 효렴(孝廉) 등의 관리 임용 제도를 통하여 중앙관료에의 길을 확보하였으며, 지방에서는 소유지를 확대하여 소농층을 지배하에 편입하였다. 그 결과 황제통치의 기반인 농민층은 축소되고 호족층에 대한 국가의 통제력이 감퇴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