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인복지, 치매] 치매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5.06.18 | 최종수정일 2019.02.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치매의 전반적 사항과 대처방법과 예방법등을 기술해 놓았습니다.

목차

-서론-
-본론-
1.건망증과 치매 이렇게 다르다.
2.초기 치매의 증상.
3.치매의 5대 증상.
4.문제 행동들에 대한 가족들의 대처방안.
5.문제 행동과 이에 대한 간호 방법.
6.치매의 치료법.
-결론-
1.치매는 예방이 최선이다.
2.조기치료.
3.치매노인을 돌보시는 분들에 대한 조언

본문내용

치매는 병명이 아닙니다. 치매는 다양한 원인질환들에 의해 뇌가 전반적으로 망가지면서 인지기능과 인성이 비정상적으로 변하면서 나타나는 행동이상의 증세들을 의미합니다. 인지 기능은 기억력뿐만이 아니라 대화나 의사소통 능력, 보고 듣고 냄새 맡고 맛본 것들에 대해 적절히 느끼고 반응하는 능력, 공간이나 사람 혹은 시간에 대해 적합하게 느끼고 반응하는 능력 등을 의미합니다.
치매 환자의 뇌는 여러 부위가 망가지면서 모든 인지기능이 차츰 나빠지게 되어 약속도 잘 안 지키고, 아침식사를 하고서도 밥 해달라고 성화를 하고 소변 대변을 못 가리고 가족들의 말귀를 알아듣지 못 하고 외출하여 가족들과 헤어지면 집을 못 찾아오거나 하는 등의 전반적인 인지기능 장애가 나타나게 됩니다.
그리고 자꾸 남을 의심하고 옷차림이 갑자기 평소와 달리 남루하거나 야해지기도 하고 대인관계가 거칠어져서 자주 싸우거나 하는 등의 인성의 변화까지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결국 치매환자는 직장생활 뿐만이 아니라 집안에서의 일상생활조차도 적절히 할 수 없는 사회생활의 장애자가 됩니다. 이러한 복합된 증세들은 치매가 꽤 진행된 후에 나타나기 때문에 초기에는 치매라고 진단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불치병으로 알고 있는 알쯔하이머성 치매는 아직까지도 그 원인기전이 규명되지 않은 퇴행성 불치병으로 인정되고 있으며 그 외에도 핔씨 병이나 전측두엽성 치매 혹은 다발성 뇌경색에 의한 치매 또는 크로이츠펠트-제이콥 병 등도 아직까지는 치료가 불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치료 불가능한 치매가 치매환자의 약 50% 가량을 차지합니다.
한편 나머지 약 50%는 특별한 원인질환이 뇌나 머리 속에 있거나 정신성 원인질환이 있어서 치매증세나 그와 유사한 증세를 나타내는 경우입니다. 이러한 경우 원인질환들이 조기에 잘 치료되면 치매 증세들도 치료 될 수 있기 때문에 치료 가능한 치매라고 불립니다.

참고 자료

한군 치매 가족회
복부 노인 종합 복지관
남부 노인 종합 복지관
삼성서울병원 신경과 외래 기억장애 클리닉
삼성서울병원 정신과 외래 노인정신건강 클리닉
삼성서울병원 사회사업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