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상담심리] 프로이드의 4대이론

저작시기 2004.08 |등록일 2005.06.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프로이드의 4대이론에 대해 서술해 놓았습니다.

목차

서론
본론
지형학적이론
구조적이론
본능이론
정신성적발달이론
결론

본문내용

정신분석학은 프로이드(Sigmund Freud, 1856-1939)에 의해서 시작되었다. 그의 경험과 이론에 의하면 정신은 모든 인간 행동의 기초(the basis of all human behavior)가 되며, 개인의 정신 생활과 적응 과정에서 억압된 충동, 내적 갈등, 그리고 아동기의 정신적 외상들과 같은 의식적 영향력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본다. 프로이드가 환자의 치료를 통해 처음으로 발견한 것은 '억압(Repression)'이라는 정신 현상의 존재인데, 이는 의식이 받아들이거나 인지하기에 너무 부담스럽거나 고통스러운 사물이나 사건은 선별적으로 그리고 무의식적으로 망각해 버린다는 것이다. 당시에 프로이드가 확인한 것은 성욕을 이렇게 억압하는 것이 바로 노이로제를 일으킨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인간의 성 본능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게 되었으며, 이것이 인간 성격 발달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프로이트는 영유아기에서부터 인간의 정신-성(Psychosexuality)이 어떻게 발달해 가는가 하는 점을 연구하게 된 것이다.
정신분석은 인간의 정신을 탐구하는 하나의 방법이기도 하고 인간의 정신을 치료하는 치료기법이기도 하다. 또 프로이드 학파가 이루어 놓은 경험적 지식체계를 일컫기도 한다. 1887부터 1897까지 프로이드는 히스테리 장애 환자를 심도 깊게 연구하였는데 이 시기가 정신분석의 뿌리가 생긴 시기라고 하겠다. 정신분석의 근본 법칙은 자유연상(free association)이다. 자유연상을 통해 프로이드는 인간 정신의 여러 가지 모습에 대해 경험할 수 있었고 증상의 발생과 치료를 이끌어 낼 수 있었다. 그의 정신성적 발달이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아동의 발달, 정신건강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