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광고홍보]마케팅 반란 독후감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마케팅 반란입니다 PR에 관한 책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 책은 광고와 PR 간의 역할 전환을 제시한다. 바꿔 말하면 PR이 먼저 이루어지고 광고가 그 뒤를 따라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PR이 마케팅 분야의 지배자 역할을 담당하며 전략을 결정해야 한다. 더 나아가 언론매체를 통해 잠재고객의 마인드에 각인 된 이후에는 PR에서 설정한 전략을 광고 역시 따라야 한다고 주장한다.

최근에는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IMC :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이라는 이론이 등장했다. 똑똑해진 소비자들에게 광고는 더 이상 위력적이지 못하다. 소비자들은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정보에 노출되어 있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모든 정보를 처리하기 어려우며 선택적으로 정보를 받아들이는 경향이 심화되었다. 특히 소비자들은 일상생활에서 광고, PR, 판촉 간에 존재하는 차이를 구분하지 않기 때문에 여러 매체를 통한 정보의 전달은 오히려 소비자에게 혼돈을 가중시켜 왔다.

Don. E 슐츠는 소비자의 정보 처리 과정은 단순히 대중매체를 통한 광고에만 의존하지 않고 소비자의 총체적인 경험을 근거로 계속 변화하고 조절되기 때문에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는 다양한 매체들의 활용뿐만이 아니라 메시지의 일관성 또한 요구된다고 말하며 IMC를 주장하였다.

고객들을 유형화하여 고객 한 사람 한 사람과의 지속적인 관계구축을 중요시한다. 그리고 광고는 필수 수단이 아니라 할 수도 있고 안 할 수도 있는 대안수단이라고 말하며 광고 효과는 좋았지만 마케팅 성과가 미비할 때에는 그에 따른 책임을 지는 활동이다. IMC는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변하는 전략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역동적 개념으로 파악해야 한다. 마케팅 반란에서는 광고가 없어질 것이라 예상한다. 비록 IMC에서는 광고의 역할은 줄어들었지만 IMC의 개념을 바탕으로 예술이라 일컬어지는 광고를 PR과 더불어 더욱 넓은 시각에서 긍정적인 차원으로 이끌어 나가야 하겠다.

참고 자료

도서명 : 마케팅 반란
지은이 : 알 리스, 로라 리스, 이종혁 지음, 심현식 옮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