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무역학개론] 국제무역이론의 발전과정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18 | 최종수정일 2014.12.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대구 경신중 졸업
대구 오성고 졸업
현 대구대학교 3학년 재학중
일본 유학경험

목차

/제1장/ 고전학파의 무역이론
1.아담 스미스(Adam Smith)의 절대우위론
2.리카도(David Ricardo)의 비교우위론
3.밀(J.S.Mill)의 상호수요설

/제2장/ 근대무역이론
1. 기회비용설
2. 헥셔-올린 정리
3.레온티에프의 역설
4.스톨퍼-새뮤얼슨의 정리

/제3장 현대무역이론
1.대표적 수요이론
2. R&D이론
3.기술격차이론
4.제품수명주기이론
5.환경격차이론
6.산업 내 무역이론

본문내용

/제1장/ 고전학파의 무역이론

고전학파의 무역이론은 아담 스미스(A. Smith)의 절대생산비이론을 시작으로 하여 리카도(D.Ricardo)의 비교생산비이론으로 정립되었으며, 밀(J.S.Mill) 등 후기 고전학파 경제학자들에 의하여 발전하였다. 고전학파 무역이론은 노동가치설에 입각하여 노동을 오직 하나의 생산요소로 간주하고 노동생산성의 차이를 무역의 발생원인으로 보았다는 데 특징이 있다.

1.아담 스미스(Adam Smith)의 절대우위론

(1) 개 념

아담 스미스는 그의 저서 『국부론』에서 무역의 발생원인 및 형태, 그리고 무역으로 인한 이익을 설명하고 있다. 그는 상품의 가치는 해당 상품의 제조에 투하된 노동량에 의하여 결정된다고 하는 노동가치설에 입각하고, 노동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분업(division of- labor)이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그에 의하면 각국은 다른 나라에 비하여 생산비가 절대적으로 싼 상품의 생산에 특화하여 이를 수출하고 비싼 상품을 수입함으로써 국제 분업에 의한 무역은 무역참가국들에게 상호 이익을 가져올 수 있다는 설명이다.
절대우위(absolute advantage)란 생산비의 절대적 차이를 의미한다.
즉, 어느 국가나 다른 나라보다 상품을 값싸게 생산할 경우 그 상품에 절대우위가 있다고 말하며, 이것을 절대우위론(theory of absolute advantage)또는 절대생산비설(theory of- absolute cost)이라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