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작품 감상, 조사]분노의 포도 (시대적 배경과, 줄거리, 인물 조사와 감상)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존 스타인벡의 분노의 포도에 관해 조사한 글입니다^-^

목차

1. 시대적 배경
2. 소설 `분노의 포도' 작가 존 스타인벡
3. 줄거리
4. 소설 제목의 의미
5.인물소개
6. 분노의 포도의 가치
7. 부분발췌 (주요 장면)

본문내용

1. 시대적 배경

*대공황
미국의 1930년대는 '경제 공황'과 함께 시작된 시대이다. 제 1차 세계 대전이 끝난 후 미국은 1929년까지 전례 없는 경제적 발전을 거듭하며 희망에 부풀어 올랐다. 그러나 1929년 10월 증권 시장이 붕괴되면서 시작된 경제 공황으로 이런 희망의 분위기는 절망의 분위기로 바뀌게 되었다. 경제 공황과 함께 1930년대를 특징지은 또 하나의 사건은 미국 중서부와 남서부를 강타한 거대한 흙모래 폭풍이다. 이 여파로 거대한 평야 지대는 황무지로 바뀌었고, 많은 소농들은 자본가에게 재산을 저당 잡혀 소작농으로 전락하고 말았다.
1920년대의 자본의 축적과 그 불균형한 분배는 팽창된 이윤과 고액의 배당금과 부유층의 엄청난 세금감면에서 비롯한 것이었다. 이때의 경제의 특징은 한편에서는 저임금, 고물가, 자본집중과 독점이고 다른 한편에서는 독점금지법의 미약한 시행과 노동조합의 단체협약에 대한 확산된 의혹이었다. 요컨대 경제적 불균형을 바로잡으려는 정부차원의 기구는 비효과적이거나 존재하지 않았다.
이 소설은 1930년대의 공황으로 말미암아 현실에 대한 구조적 인식을 갖게 된 작자가 이러한 그의 사회의식을 바탕으로 작가적 역량을 최대한으로 발휘하여 내놓은 작품이다. 이 소설에서 묘사되어 있는 사건은 현실에서 생긴 사실에 입각하고 있다. 1930년대 미국의 대공황 속에서 농촌의 고통은 극심했고 1934년 오클라호마의 땅을 빼앗기고 캘리포니아에 이주해 온 25만의 빈농들의 문제는 작자뿐만 아니라 당시의 모든 사람들에 있어 커다란 사회 문제로 여겨졌던 것이다. 이러한 사실을 토대로 씌어져 있으면서도 동시에 시대와 장소를 넘어, 보편적인 영원성에까지 끌어올렸다는 것을 말해 주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