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직학] 근육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근육의 생리적 특성
2. 근육의 분류
3. 근육의 화학적 조성
4. 근육의 종류
5. 골격근
6. 민무늬근
7. 심장근

본문내용

『근육』

사람은 생명이 시작되면서 움직이기 시작하여 생명이 끝날 때까지 계속 움직이는 특성이 있다. 몸 전체를 움직여 이동하기도 하고 몸의 부분만 움직여 특정된 범위의 일을 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동물에서는 이러한 움직임이 먹이를 얻는 일과 종족을 번식시키는 생물의 일차적인 기능과 관련지어 해석되지만 사람의 경우는 이러한 생물학적 기능 외에도 사회적 또는 문화적인 활동을 위하여 움직임은 매우 중요한 뜻을 가지고 있는 점이 다르다.
움직이는 기능은 바깥으로 보이는 개체의 몸 전체의 이동이나 몸 부분의 공간적인 변화뿐만 아니라 몸 안에서도 끊임없이 일어난다. 먹은 음식물을 씹어서 삼키고 소화관을 통하여 내려보내는 일, 마신 공기를 허파에 넣었다가 불어 내는 일,혈관 속에서 혈액을 순환시키는 일, 각종 분비물을 방출하거나 노폐물을 이곳에서 저곳으로 옮기는 일, 말을 하고 노래를 부를 때 성대문(목청)이 움직이는 일 등이 모두 보이지 않는 가운데 일어나는 근육의 움직임이다. 사람의 몸에서 이러한 모든 움직임을 일으키는 주된 기능은 근육(muscles)을 이루는 근육세포(muscle cells)가 하는 일이다.

1. 근육의 생리적 특성
1) 수축성 : 근섬유는 자극을 받으면 근원섬유의 길이가 수축한다.
2) 탄성 : 근섬유가 잡아당겨 길어졌을 경우 그냥 두면 원상태로 돌아간다.
3) 흥분성 : 자극을 받으면 흥분하여 여러가지 변화를 일으킨다.
4) 전도성 : 근섬유의 한끝을 자극하면 흥분이 근섬유 전체에 전달된다.

2. 근육의 분류
① 골격근(skeletal muscle)
② 민무늬근(smooth muscle)
③ 심장근(cardiac muscle)

사람 몸을 이루고 있는 세포 종류 중에서도 근육세포(muscle cells)는 신경의 자극을 받으면 수축을 하는 특성이 있는 구조물로서 많은 근육세포가 모여 근육(mucles)이라는 큰 덩어리를 이룬다. 근육세포의 모양은 다른 세포와는 달리 매우 길쭉하게 생겼으며 현미경으로 보았을 때 가로로 된 줄무늬(striations)가 있는 것과 없는 것의 두 종류가 있다.

참고 자료

비교해부학/서울외국서적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