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일반] 일본의 역사 교과서 왜곡문제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정성스럽게 썼습니다. 많은 이용바랍니다.

목차

1.서 론

2.본 론
1)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 현황
2) 새 역사교과서의 내용과 문제점
3) 일본이 역사를 왜곡하는 이유
4) 역사왜곡에 대한 다른 나라의 대응책

3. 결 론

본문내용

1. 일본교과서 문제에 대한 감정적 강경한 대응은 일본인들의 집단적 반한감정을 일으키고, 일본의 양식있는 지식인들과 시민단체로부터 외면당할 가능성이 있다. 우리가 민족감정으로 나가면 일본측도 민족감정으로 나올 것이기 대문이다. 따라서 이성적 합리적인 대응을 견지해야 한다.
2.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양국인의 역사인식의 공유가 필요한데 이는 자국중심의 역사관에서는 불가능하다. 어렵지만 민족의 차원을 넘어 상대국을 존중하고 상대국인을 존귀하게 여기는 인간중심의 역사관에서 가능하다고 본다. 그렇기 위해서는 한일간의 학문적 문화적 교류의 확대가 더욱 필요한 것이다.
3. 일본 내의 광범한 여론의 확산을 통하여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그렇기 위해서는 교과서의 잘못된 부분을 일본인들, 나아가서는 일본 우익까지도 설득할 수 있는 충실한 대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4. 일본교과서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교과서에 대해서도 지속적이고 객관적인 연구를 통하여 마련되어야 한다. 일본 교과서의 문제는 한국인의 정서에 맞추는 것이 아니라, 동아시아의 평화공존과 번영을 위해 미래지향적으로 검토 되어야 하며, 같은 차원에서 한국교과서도 검토되어야 한다. 지속적으로 광범위하게 교과서 문제를 연구하는 정부 또는 민간차원의 상설 연구기관의 설치가 필요하다.
5. 우리 스스로 올바른 역사인식과 올바른 민족의식을 가져야 하며 일본정부는 교과서문제를 내부문제, 내정간섭이라 하여 한국과 중국의 요구를 외면해서는 안 될 것이다. 자국 역사의 미화도 문제지만 타국역사의 비하 또는 국제관계의 편파적 기술은 내부문제를 떠나 국제문제가 되는 것이다. 더구나 일본이 침략전쟁과 식민지배의 가해국 으로서 피해국의 요청을 내정간섭으로 일축하는 것은 부당한 일이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일본 역사 교과서 왜곡관련 자료 전시관
www.nanet.go.kr/japan/
일본의 역사왜곡, 홍윤기, 학민사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