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문화] 웰빙에 관한 다양한 접근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6.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6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KMU 대학 재중 한학기 동안 팀중심으로 만든 보고서

목차

1. 웰빙과 웰빙족

2. 웰빙족을 나타내는 여러 사회계층

3. 생활 속에 나타난 웰빙 문화
1)웰빙 푸드 -유기농차
-웰빙 주스
-웰빙 과자, 라면
-웰빙 식용유
-천연색소를 사용한 식품
-외식업계의 웰빙 푸드
2)웰빙 상품 -웰빙 화장품
-웰빙 가전
3)웰빙 케어 -웰빙 보험
-웰빙 카드

4. 새로운 웰빙 트렌드

5. 웰빙에 관한 소견

본문내용

웰빙은 이러한 현대 산업사회의 병폐를 인식하고, 육체적․정신적 건강의 조화를 통해 행복하고 아름다운 삶을 영위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나타난 새로운 삶의 문화 또는 그러한 양식을 말한다. 1980년대 중반 유럽에서 시작된 슬로푸드(slow food) 운동, 1990년대 초 느리게 살자는 기치를 내걸고 등장한 슬로비족(slow but better working people), 부르주아의 물질적 실리와 보헤미안의 정신적 풍요를 동시에 추구하는 보보스(bobos) 등도 웰빙의 한 형태이다.
그러나 웰빙이라는 용어가 본격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한 것은 2000년 이후의 일이다. 이전에도 다양한 형태로 육체적․정신적 삶의 유기적 조화를 추구하는 움직임이 있기는 했지만, 이러한 움직임이나 삶의 문화가 포괄적 의미로서 웰빙이라는 이름을 얻은 것은 2000년 이후이다. 웰빙은 ‘복지․행복․안녕’을 뜻하는 말이다. 웰빙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육체적으로 질병이 없는 건강한 상태뿐 아니라, 직장이나 공동체에서 느끼는 소속감이나 성취감의 정도, 여가생활이나 가족 간의 유대, 심리적 안정 등 다양한 요소들을 웰빙의 척도로 삼는다. 몸과 마음, 일과 휴식, 가정과 사회, 자신과 공동체 등 모든 것이 조화를 이루어 어느 한 쪽으로 치우치지 않은 상태가 웰빙이다. 한국에서는 2003년 이후 웰빙 문화가 확산되어 웰빙족을 겨냥한 의류․건강․여행 등 각종 상품에 이어 잡지까지 등장하고, 인터넷에도 많은 웰빙 관련 사이트가 나타났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