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법적측면에서 본 일제의 한국지배] 법제사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좋은 자료가 되셨으면 합니다.
참고로 각주가 달려있답니다.

목차

제 1 장 여는글
제 1 절 역사의 올바른 이해
제 2 절 역사 속의 법

제 2 장 법적측면에서 본 일제의 한국지배
제 1 절 서 론
제 2 절 일제의 한국지배 준비 작업
제 3 절 식민지 통제 법령
제 4 절 청산되어야 할 일제잔재

제 3 장 맺음말

본문내용

제 1 절 역사의 올바른 이해
오늘날 사람 사는 세상에는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라는 시간적 흐름의 축으로 살아가고 있다. 자칭 세계화 시대를 살아가는데 지나간 과거의 일에 집착하지 말고 현재에 충실하며 미래 지향적으로 변화해야 한다고 주장되고 있다. 하지만 이는 그럴듯한 주장으로 보이나 모순된 주장이다.과거는 현재와의 끊임없는 대화의 형태로 현재를 반성하고 미래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과거를 제대로 아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어느 나라나 민족이 있는 한 역사가 존재한다. 그러한 역사 속에서는 영ㆍ욕이 반복되어 가는데 과연 우리나라의 역사는 어떻게 평가 될 것인가우리나라는 반만년의 역사 속에서 비극적으로 일본의 지배에 의해 민족적 피박 받으며 피 흘린 아픔의 역사가 있었으면 반면 이러한 일본 등 대국들의 압력 속에서도 단합된 민족적 정신은 어느 나라의 역사보다 빛나고 있다.오늘날 과거의 역사 속에서 주권을 상실한 채 일제의 지배하의 치욕적인 역사를 통해서 우리나라의 현재 그리고 미래로 이어지는 과제를 해결해 보아야 할 것이다.
제 2 절 역사 속의 법
법이란 인간 사회에 질서와 조화를 위해 만들어진다. 하지만 현대에는 법을 절대시하고 우리 행동기준으로 인식되어 법이 모든 문제를 해결해 준다는 법 만능주의 착각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오해 속에서 유구한 반만년의 역사를 지닌 한국 사회의 역사 전통 속에서 현재의 법의 모습을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법은 역사적 산물이기에 법에 대한 이해는 그 역사적 이해 없이는 완전할 수 없다. 특히 일본의 식민지 시대의 일본의 법학의 과정 및 그 이해는 우리 법의 모든 영역에 걸친 중요한 과제이다.일본의 권력에 의해 무차별적인 지배와 억압으로 오늘날에도 정의롭고 공정해야 하는 법의 본래적 의의를 망각한 채 법의 왜곡에 빠져 생활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