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래문학] 문학으로서 아리랑 교육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문학 교과서에서 아리랑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간단한 논의 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아리랑』의 의미와 교육의 필요성
1. 『아리랑』의 의미
2. 『아리랑』 교육의 필요성

Ⅲ. 『아리랑』 교육
1. 교육 대상
2. 교육 내용
3. 교육 방법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민요는 노래이며, 구전물이다. 민요는 생활하는 가운데 자연스럽게 익히게 되는 것이 보통이며, 전문성이 없는 일반적인 민중의 노래라는 점에서 노래로 된 다른 구전물과 구분된다. 민요는 민중들이 그들의 일상적인 삶을 통해 불러 온 노래이다. 일을 하면서, 의식을 나누면서, 그리고 놀이를 하면서 부르는데, 일과 의식, 그리고 놀이는 모두 민중들의 일상적이고 보편적인 삶의 내용이다. 그러므로 민요는 삶과 분리되지 않고 생활과 직접적으로 맞물려 있다는 것이다.
7차 교육과정에서는 문학 교육의 목표를 ‘문학의 수용과 창작 활동을 통하여, 문학 능력을 길러 자아를 실현하고 문학 문화 발전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바람직한 인간을 기른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문학의 가치와 전통을 이해하고 문학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문학 문화 발전에 기여하려는 태도를 지닌다.’를 하위 목표로 설정하고 있다. 김창원, 우한용, 『고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 -② 국어-, 교육부, 2001, p.303.
‘문학의 가치와 전통을 이해’ 한다는 것은 문학 작품을 통해 우리 ‘민족의 삶과 정서’를 이해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민족의 삶과 정서’는 고전 문학 작품에 다양하게 나타나 있다. 그리고 이는 고전 문학 작품 중에서도 민중들의 삶과 직접 맞물려 있는 민요에 더욱 풍부하고 다양하게 드러나 있는 것이다.
그러나 현 학교 교육에서 민요 교육이 차지하는 비중을 살펴보면, 문학 교육에서 민요가 얼마나 냉대를 받고 있는가가 여실히 드러난다. 중등교육과정의 국어 교과에서는, 6차 교육과정에서 상주지방 민요인 「달노래」 한편이 수록되어 있었으나, 7차 교육과정에서는 배제되었다.

참고 자료

강등학 외 8인,『한국 구비 문학의 이해』, 도서출판 월인, 2000.
교육부,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Ⅱ)』-국어, 도덕. 사회-, 교육부, 1999.
김시업, 「근대민요 아리랑의 성격형성」, 『전환기의 동아시아 문학』, 창작과 비평사, 임형택 외, 1985.
김연갑, 『아리랑』, 집문당, 1988.
김창원, 우한용, 『고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 -② 국어-, 교육부, 2001.
박민일, 『한국 아리랑문학 연구』, 강원대학교 출판부, 1990.
박정화, 「아리랑의 의의와 교육의 필요성」, 부경대학교, 2000.
이상익, 「고전문학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이상익외, 『고전문학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집문당, 199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