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민지시대의 교육] 주권상실기의 우리나라의 교육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우리나라의 일제 식민지 시절의 교육제도과 특징에 대해 조사해놓은 자료입니다

목차

1. 시대적 배경
2. 일본 제국주의 식민지 교육의 전개 과정
3. 주권 회복을 위한 민족교육 운동

본문내용

3. 주권 회복을 위한 민족교육 운동

(1) 3.1 운동
1) 3.1 운동의 배경
‧ 국제정세 : 제국주의 국가의 대립에서 폭발된 제1차 세계대전은 연합국의 승리로 끝남.
‧ 민족 자결주의의 영향 : 1918년 제 1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미국 대통령 월슨은 민족자결주의를 제창, 피압박 민족에게 큰 자극을 주었다.
‧ 2.8 독립선언 : 최팔용. 송계백 등 도쿄 유학생 6백 여명이 1919년 2월 8일 독립 선언, 이 일은 국내에 큰 자극을 주어 3,1운동을 선동함.
‧ 종교 단체와 학생들의 독립 운동 계획
- 종교단체 : 민족적 종교인 천도교, 개화. 계몽 운동에 앞장선 크리스트교, 전통 종교인 불교 등이 결합, 거족적 독립운동을 계획
- 학생 : 거리에서 민중과 함께 만세 운동 전개

2) 3.1 운동의 전개 과정
‧ 독립선언서 발표 : 1919년 3월 1일 최남선에 의해 작성된 독립 선언서를 33인의 민족대표자가 낭독하였다.
‧ 서울의 시위 운동 : 수천 명의 민중과 학생들이 모인 파고다 공원에서 정재룡이 독립선언서를 낭독한 후 만세를 외치며 시위행진을 함.
‧ 전국적인 확대 : 대한독립 만세 시위는 순식간에 전국으로 파급되었고, 하얼빈. 간도. 하와이 등지에서도 일어났다.
‧ 학생들과 농민들의 적극 참여 : 처음 독립만세운동을 추진한 것은 종교 단체와 학생 조직이었으나, 이를 거족적인 투쟁으로 발전시킨 것은 농민들이었다.

3) 교육사적 의의
‧ 3.1 운동은 관. 공. 사립의 구별 없이 참여한 학생들의 민족감정의 총화였다.
‧ 학생들간의 유대의식이 더욱 강화되어 학교간 자매결연과 <조선교육회>, <조선총학생연합회>, <조선학생사회과학연구회>등이 결성되었다.
‧ 아동중심 혹은 인간본위의 교육사상이 싹트고 ‘조선본위’의 교육운동이 일어나게 됨 → 각급 학교에서 한국역사와 한국어에 대한 관심이 더욱 고조.
‧ 러시아와 서울. 중국 상하이 등지에 임시정부가 수립되는 계기를 마련.
‧ 학생운동의 전통이 수립되었으며 그것이 후의 학생운동으로 계승되었다.
‧ 여성의 사회참여 의식과 남녀평등 의식을 자극하여 이후에 많은 여성운동이 일어나는 계기가 되었다.

참고 자료

이만규,「조선교육사」. 서울 : 거름, 1988.
박득준,「조선근대교육사」. 서울 : 한마당, 1989.
한국교육연구소,「한국교육사 : 근현대편」. 서울 : 풀빛, 1993.
윤완,「한국 교육사의 이해」. 서울 : 원미사, 2002.
백순근,「일제강점기의 교육평가」. 서울 : 교육과학사,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