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치학사] 박정희시대의한국정치학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I. 서

II. 본론
1. 시대적 배경 : 박정희 정권의 구조
1) 강권지배와 성장제일주의
2) 종속적 경제발전과 산업사회 형성
2. 박정희 정권 시대의 한국정치학 배경
3. 행태주의
1) 행태주의 도입과 학자
2) 긍정적 평가
3) 반론들
4. 정치사학
1)민족주의 사관
2) 해방 전후사

III. 결론

본문내용

본보고서는 1961년 5.16 군사쿠데타부터 1979년 10.26 박대통령시해사건까지 지속된 박정희 정권하의 대한민국 정치학 발전사를 다루겠다. 기본적으로 시대적 배경과 당시 학문적 배경에 대하여 간략하게 알아보고 주도적 학문 경향과 지식인들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행태주의, 정치사학 연구를 중점적으로 살펴보겠으며 이러한 경향들이 한국정치학 발전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살피도록 하겠다. 이와 더불어 박정희 시대 한국정치학은 한국고유의 문제를 외면하였다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서술하겠다.
이하 내용은 일반적 ‘정치사’의 개념이 아니라 ‘정치학사’에 대한 내용이다. 따라서 어떠한 학문의 개괄이나 이론을 소개하는 것 보다 한국정치학문의 경향에 영향을 끼치거나 중요한 주요 인물 및 서적과 주장에 대한 내용을 조사하는 것에 치중하였다. 또한 실제 박정희 정권 시대의 출판물을 주로 참고하려고 노력하였다.
1. 시대적 배경 : 박정희 정권의 구조
1) 강권지배와 성장제일주의
5.16군사 쿠데타세력은 ‘혁명공약’에서 민정이양을 약속했지만 비밀리에 공화당창당과 대통령제 개헌을 추진하였다. 군부를 장악하고 중앙정보부를 통해 권력을 운영하였으며 미국 유학파를 중심으로 한 기술 관료층을 경제기획원으로 대표되는 강화된 관료기구에 배치하여 국가주도의 경제개발과 사회통제를 수행하였다.
‘경제개발=민족중흥’을 이룰 수 있는 방법은 한국의 실정에 맞는 민주주의 방식이라며, 권위와 국가에 대한 절대적인 충성을 요구하는 국가지상주의를 고창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