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어학] 서법과 양태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일반적 개념
1) 서법 (敍法 mood/modal)
2) 양태 (modality)
2. 이숭녕의 견해
3. 고영근의 견해
4. 장경희의 견해

본문내용

1. 일반적 개념
1) 서법 (敍法 mood/modal) : 문장의 내용에 대하여 말하는 이가 지니는 정신적 태도(mental attitude)를 나타내는 문법 범주이다. 일반적으로 용언의 굴절 형태나 어미 또는 문말 형태 따위로서 서법적 의미를 나타내는 형태들을 가리킨다.
2) 양태 (modality) : 흔히 명제 혹은 사태에 대한 화자의 정신적․심리적 태도를 타나내는 것으로 이해된다.

2. 이숭녕의 견해
서법의 개념은 주로 문체법이나 양태법 중에서 어느 하나를 가리키거나 이 둘을 포괄하는 의미로 쓰이는 것이 일반적인데, 문체서법과 시제법을 묶어 설명하는 태도도 이숭녕(1961) 이래 널리 이루어져 왔다. 이숭녕(1961:173-201)은 중세국어 활용을 논하는 자리에서 mood를 서법이라 하고 직적법, 의도법, 명령법으로 나눈 후, 그 각각에 여러 서법을 두었다.

직접법 : 긍정법, 의문법, 규정법
(이들 하위에 현재/과거/미래 설정)
의도법 : 감상법, 감탄법, 의지법, 가능법, 당위법, 가상법, 강세법
명령법 : 엄명법(嚴命法), 강청법(强請法), 청탁법, 간망법(懇望法), 권유법, 유도법, 소원법
[문제점] ⇒ 위 분류는 긍정법, 의문법, 권유법, 같은 문체법 용어가 있는가 하면 의지법, 가능법, 당위법 등과 같은 양태법 용어가 있고 직접법의 하위 서법에는 다음과 같이 다시 시제범주를 설정하고 있어 시제적 서법론을 보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