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이벤트] 이벤트란 무엇인가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6.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이벤트란 무엇인가'라는 주제를 가지고 지난 2005년 4월에 썼던 report입니다.
'이벤트'란 그 자체가 너무 광범위하기 때문에 제가 생각했던 내용과 이 자료를 보시게 될 분의 생각이 많이 틀릴 수도 있습니다만.. 좋은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이벤트의 의의
2. 이벤트의 종류
3. 이벤트의 분류
4. 우리나라 이벤트의 발달과정

본문내용

1. 이벤트의 의의
이벤트가 무엇인가를 간단히 정의하기는 어렵다. 그만큼 이벤트의 종류가 많기 때문이다.
이벤트(event)의 어원은 라틴어 e-(out, 밖으로)와 venire(to come, 오다)라는 뜻을 가진 evenire의 파생어인 eventus에서 유래되었으며, 영어로 이벤트란 사건, 행사, 시합을 뜻하는 말이다. 서구에서는 마케팅 용어로 판매촉진(sales promotion)을 위한 특별 행사(special event)라는 개념으로 사용되어 왔다. 때로는 콘서트, 패션쇼, 전시회, 박람회, 문화축제, big event 등과 동의어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이벤트는 평범한 일상생활에 특정한 연출을 가미해 부가가치를 극대화하는 가치창조의 작업이다. 그리고 특정한 사업을 벌여 사람들을 모으고 여기서 특정 메시지를 일방통행이 아닌 서로의 의사소통을 통해 교환함으로써 소기의 사업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 바로 이벤트이다.
또한 이벤트는 참가자(공감자)와 호응하고, 공존․공감하여 가장 인간적으로 통하는 가운데 이벤트에서 발신자인 주최자의 의도(목적)를 참가자(공감자)인 수신자에게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최선의 미디어(매체)가 될 수 있도록 한다. 결국 기타 미디어와 비교하여 가장 인간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기능을 갖고 있다.
우선 ‘이벤트 제례론(祭禮論)’이 있다. 이는 전통적 제례행사에서 비롯된 것이다. 전통적 제례행사는 선조들이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형성해 온 관습을 그때그때 누군가가 ‘목적’을 갖고 집대성한 것이다. 다시 말하면 제례행사는 참가자가 주최자이며 주최자가 참가자가 되는 시간과 공간(장소)을 창조하게 된다.
그 다음으로 ‘이벤트 미디어론’이 있다. 우리들은 고도 정보화 사회의 전개를 눈앞에 두고 있다. 사람들의 가치관은 점점 다양화되고 있어서 과연 대중이라고 부를 수 있는 집단이 존재하는지 조차 의심스러운 상황이다. 그러므로 매스 미디어에 의한 정보의 조작으로 여론을 파악할 수 있다든가, 캠페인의 반복으로 공감을 얻을 수 있다고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 된다.
이벤트에 대한 학술적 연구가 부족한 형편이지만 지금까지 정리되어 있는 정의는 크게 두가지로 대별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