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대 그리스 정치] 솔론의 개혁과 금권정치

저작시기 2004.06 |등록일 2005.06.17 워드파일MS 워드 (doc) | 7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가. 솔론의 개혁 직전의 위기상황:아리스토텔레스 『아테네인의 국제』(Athenaion Politeia),

나. 솔론의 개혁 시작: 아리스토텔레스, 아테네인의 국제 , 5  

다. 솔론의 개혁내용: 라. 솔론의 개혁의 시행

마. 솔론에 대한 평가, 아리스토텔레스, 정치학, 1273 b, 12, 2-1274 a 12, 3-4..

바. 솔론의 회고. 아리스토텔레스,아테네인의 국제 , 12,1-4

본문내용

가. 솔론의 개혁 직전의 위기상황:아리스토텔레스 『아테네인의 국제』(Athenaion Politeia), 2.1-3.
이 일 후에 유력자들(gnorimoi, notables)과 데모스(demos, populcae) 사이에 오랫동안 알력이 있었다. 왜냐하면 아테네의 정치제도가 모든 점에서 과두지배 형태였을 뿐만 아니라 가난한 자들은, 그들 자신과 그들의 자식들과 그들의 부인들이 모두가 부자들에게 노예상태에 있었기 때문이다. 가난한 자들은 예속민(pelatai, dependants), 헥테모로이(hektemoroi, sixth-parters)로 불렸는데, 이는 그들이 부자의 농지에서 일하고 소출의 6분의 1을 바쳤기 때문이다. 모든 토지는 소수의 수중에 있었고, 그들이 만일 임대료(rents)를 내지 않으면 그들과 그들의 자식들이 모두 구류될 수 있었다. 모든 부채는 솔론의 시대까지 인신을 담보로 설정되었다. 그가 데모스의 최초의 참피온이었다. 이 체제 하에서 대중(polloi, mass)이 가장 가혹해하고 견디기 어려운 것은, 그들이 다른 이유 때문에 불만을 가지고 있기도 했지만, 그들이 노예가 되는 것이었는데, 이는 다시 말하자면 그들이 어느 것도 공유하지 못했기 때문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