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한국현대사 한국현대사]아름다운청년 전태일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잘 정리 해놓았어요~
^^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전태일 열사 선정이유

2.연구 방법 및 출처

3.전태일열사의 생애와 활동

4. 당시 정치 사회적 배경

5. 당시 노동자들의 근로조건 (평화시장을 중심으로)

6.한국현대사에끼친영향

7. 레포트를 쓰면서 느낀 점

본문내용

초․ 중․ 고 학창 시절, 사회나 국사 시간에 선생님께서 스치듯 얘기해주셨던 전태일이라는 사람은 어린 나에게 노동운동을 위해 애쓴 사람이라는 정도로만 기억되던 사람이었다. 하지만 작년 겨울방학 ‘솔아 솔아 푸른 솔아’라는 노래를 듣고 무작정 전태일 평전을 읽고 났을 때, 전태일은 나에게 영웅으로 다가오고 있었다. ‘내가 만약 전태일과 같은 시대, 같은 상황을 겪었었더라면 모든 노동자들을 위해서 이 한 몸 희생 할 수 있었을까?’ 라고 내 자신에게 물어보지만 부끄럽게도 대답은 ‘아니...’이다. 자신의 몸에 불을 당겨 그 모진 고통 속에 생명을 불사른 그 순간, 그 불꽃은 이 땅 모든 노동자와 뜻이 있는 자들의 가슴에 수백만 수천만의 불꽃으로 옮겨 붙어 지금도 활활 타오르고 있으며, 그는 아무나 할 수없는 고귀한 희생으로 힘들게 억압받은 채로만 살아가던 노동자들의 역사를 바꾸어 놓았다. 1970년대만큼은 아니지만 지금 이 시간에도 천민자본주의의 피해로 아직도 억압받고 힘들어하는 노동자들이 많다. 고용주들은 전태일 열사에게 부끄럽지 않게 행동하고 노동자를 대우해주어야 할 것이며 어서 빨리 이 땅의 모든 노동자들이 웃으면서 행복하게 일할 수 있는 그날이 왔으면 좋겠다.
내가 이 레포트를 쓰면서 전태일에게 배운 점은 자기희생과 자기 결단력 그리고 불의에 대해 비 타협하는 정신이다. 나는 이태까지 누군가가 존경하는 사람이 누구냐고 물을 때, 마땅히 대답할 사람이 없어 아무나 둘러댔지만 이제부터는 당당히 ‘전태일’이라고 말하고 싶다. 전태일은 희생이라는 것을 모르고 살아온 나에게 참된 희생의 가치를 알게 해주었고 많은 깨달음을 주었다. 제대로 된 교육조차 받지 못했지만 한국의 역사를 바꾼 아름다운 영웅 청년 전태일을 나는 존경한다. 덧붙여 하는 이야기지만 내 전공이 도시 및 지역계획학이라서 청계천 복원 사업에 대해 조사하던 도중 청계천이 복원되는 곳에 ‘전태일 기념관 건립’에 대해 사람들의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참고 자료

전태일 평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