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젊은날의 초상의 문학사적 분석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이문열의 젊은날의 초상을 문예사적으로 비평하고 그의 소설에 나타나는 소설적 특징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서전적소설로서의 『젊은 날의 초상』
2. 성장소설로서의 『젊은 날의 초상』
3. 낭만주의로서의 『젊은 날의 초상』
4. 실존주의로서의 『젊은 날의 초상』

Ⅲ . 결론

본문내용

『젊은 날의 초상』은 산문으로 된 이야기 형태로 되어 있다. 또한 한 개인의 삶을 주제로 삼고 있다. 화자와 주인공의 동일성에 대해서 권영민은 이 작품에서 서사적 자아로서의 주인공과 현실적 자아로서의 작가 사이의 구별이 확실하지 않다고 지적한다. 서사적 자아의 체험과 진술이라고 간주하기에는 이 작품의 내용이 상당부분 작가의 의식의 지배를 받고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젊은 날의 초상』에서 화자와 주인공의 동일성은 어느 정도 이루어진 셈이다. <이제 그 겨울을 이야기 할 수 있을 것 같다>로 시작되는「그해 겨울」은 과거 회상형으로 쓰여 지고 있다. 그렇다면 『젊은 날의 초상』자서전으로 파악해도 되는 것인가.그러나『젊은 날의 초상』 은 단순히 소설의 형식을 빌린 자서전으로 파악하는 데에는 적지 않은 무리가 따른다. 비록 작가 자신의 삶에서 소재를 취하여 오기는 하였지만 이 작품은 엄연히 예술적으로 형상화한 소설이기 때문이다. 모든 문학 작품에는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많든 적든, 그리고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작가 자신의 삶이 투영되어 있게 마련이다. 극단적으로 말한다면 작가의 삶과 완전히 유리된 채 창작한 문학 작품이란 결코 존재할 수 없으며, 설령 그러한 작품이 존재한다고 하더라고 독자들에게 설득력을 주는 작품이 되기 힘들 것이다. 문학작품이 아무리 무(無)에서 유(有)를 만들어 내는 창작이라고는 하지만 실제로 일어난 일에 기초를 두지 않고서는 독자들에게 호소력과 감동을 주는 작품을 쓴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 하다. 이문열 또한 그의 산문집에서 <실제로도 가장 자전적인 요소가 많다고 보는 『젊은 날의 초상』같은 경우조차 거기서 내가 직접 체험을 소설화 한 것은 50%이하로 떨어질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참고 자료

1. 『이문열』, 김욱동 , 민음사, 1994.
2. 『이문열』, 류철균 , 살림, 1993.
3. 『지성과 실천』-「젊음의 소설, 그 문화적 의미」, 성민엽 평론집, 문학과 지성사, 1985.
4. 『한국 현대 소설의 위상』-「절망의 형이상학」, 이태동, 문예출판사, 1981.
5. 『베스트 셀러』-이문열「젊은날의 초상」에서「변경」까지, 이우용, 시대평론, 1990.
6. 『이문열 중*장편소설 연구』,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 안양대학교 교육대학원, 김태준, 1999.
7. 『신문예사조론』-실존주의편, 엄창섭, 우리문학사, 1994.
8. 『한국 현대 성장소설의 세계』, 최현주, 박이정, 2002.
9. 『한국 전후 실존주의소설 연구』, 이대영, 국학자료원, 1998.
10.『자서전의 규약』, 필립릐죈/윤진 옮김, 문학과 지선사, 199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