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후감] 신생아 목욕법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사진도 있어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아기의 손과 얼굴을 하루에 몇 번씩 닦아주고 기저귀가 닿는 부위를 깨끗하게 해 준다면,
이 시기에는 일주일에 두 번이나 세 번이 적당하다. 의사들은 아기의 탯줄이 떨어지고 포경수술한 부분이 아물 때까지는 목욕 시키는 것을 권하지 않는다. 이때에는 아기를 스폰지로 목욕시켜주는 것이 좋다. 이 방법은 아기를 물에 담그지 않고도 완벽하게 씻도록 해준다.
목욕 전 아기 상황 체크
아기가 열이 있거나 피로해 보이면 전신목욕은 삼가는 것이 좋다. 이런 때는 옷을 입힌 채로 또는 커다란 수건으로 감싼 후, 따뜻한 물수건으로 얼굴, 목, 겨드랑이, 팔, 다리, 엉덩이를 잘 닦아주면 된다.
<목욕 준비물품>
*준비물품
: 목욕통, 물(38~40도), 목욕용 깔개, 면 수건 (小2개), 아기용 중성비누, 몸 씻기는 타월 2개, 목욕용 앞치마, 귀막이용 솜, 항문전용 물티슈, 갈아 입힐 아기 옷 일체, 휴지통, 목욕중 팻말, 배꼽소독을 위한 알코올(70%),
*주의사항
목욕시간은 매일 5~10분이 적당하다.
목욕은 수유 전에 실시하는데 아이가 너무 배고픈 시기는 좋지 않으며 적당한 공복시기에 하는 것이 좋은데 수유 후에 하면 아이에게 구토를 유발할 수 있다.
목욕은 하루 중 따뜻하고 엄마가 한가한 시간에 실시하며 매일 정규적인 시간에 하며 아기의 수면을 돕기 위해 밤에 목욕을 하기도 한다.
목욕을 준비할 때 적절한 환경 조성이 중요하다. (창 닫고 실내온도 23~25℃)이는 아이는 성인과 달리 체온 조절이 쉽지 않기 때문인데 목욕중이라는 팻말을 통해 방안이나 목욕하는 곳의 온도변화가 없게 하는 것이 좋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