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근현대사] 한국근현대사 기출문제 및 예상문제 답안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충남대학교 한국근현대사 교양과목 기출문제 답안을
심혈을 기울여 작성한 것입니다.
방대한 자료들을 1시간이내에 논술하는 시간과의 싸움인 대학시험. 시험이 다가오는데 답안 작성에 어려움을 느끼신 분이나 뭐가 나올지 모르겠다는 분, 시간이 없어서 급하게 공부하시는 분 등을 위해 제가 작성한 자료를 올립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좋은하루되시고 시험 잘보세요.

목차

1. 역사학의 효용성 - 鑑戒와 責任에 대해서 논하시오.
2. 일제의 대한 침략에 대해 쓰시오.
3. 대원군 정권과 위정척사운동에 대해서 쓰시오.
4. 동학 농민 전쟁(東學農民戰爭)에 대해서 논하시오.
5. 義兵戰爭 - 민족聖戰에 대해 서술하시오.
6. 3.1운동에 대하여 쓰시오.
7. 1910년대 국외한인사회 동향에 대해 아는데로 쓰시오.
8. 태평양전시하의 한국에 대해 아는데로 쓰시오.
9. 해방과 분단(남북합작의 의미)에 대해 쓰시오.

본문내용

1. 역사학의 효용성 - 鑑戒와 責任에 대해서 논하시오. <기출문제>

흔히 歷史를 과거와 현재의 대화라고 한다. 즉 현재의 입장에서 과거를 돌이켜보고, 오늘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를 얻자는 것이다. 우리 역사의 여러 가지 면과, 역사학의 전개과정 등을 살피면서 오늘날 우리가 취해야 할 올바른 역사의 방향을 제시하자는 것이다. 특히 나는 지금의 상황이 매우 전환기적임을 상기시키고, 이 시대의 문제를 뛰어 넘기 위해서 어떠한 자세가 필요한지를 제시하려고 한다.
그러한 견지에서 가장 먼저 역사 연구의 필요성에 대해서 언급하고 싶다. 나는 역사를 통해 현재의 삶의 질을 높여 준다는 교훈성을 역사 공부의 일차적인 효용으로 생각하고 있다.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대두되는 문제가 과거와 현재를 어떻게 연결해야 할 것인가, 즉 사관(史觀)의 문제가 대두되는 것이다.
이 흐름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고 할 수 있는데, 그 하나는 역사 철학적 접근 방법과 또 실증적 연구 방법인 것이다. 여기에서 나는 양자간에 균형을 강조하면서도 실증적 연구 방법에 약간 더 우위를 두고 있다.
여기에서 역사의 中庸이라는 것이 제시될 수 있을 것이다. 즉 역사 철학적 접근 방법과 실증적 연구 방법은 균형을 이뤄야 하지만, 동시에 당시의 시대 상황에 걸맞게 한 부분에 약간의 힘을 실어줘야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현 시대에는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위에서 언급했듯이 지금은 매우 전환기적 상황이다. 우리 앞에는 해결해야 할 문제들-예를 들어서 통일이라든지, 민족 자주성의 확보, 각종 사회 모순의 해결등-이 산재해 있는 것이다. 따라서 역사학은 사관쪽에 약간의 비중을 두어야 하지 않을까 한다.

참고 자료

수업시간 강의내용 참고
인터넷 각종 자료
참고서적
논문 등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