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홀로코스트 휴먼 드라마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홀로코스트 영화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입니다. 역사적 배경과 홀로코스트에 대한 설명과 대표적인 영화 '쉰들러리스트' '인생은 아름다워' '피아니스트'를 분석하였고, 이 세 영화의 비교분석도 했습니다.

목차

*역사적 배경-독일 나치즘
*홀로코스트
*홀로코스트 영화
'쉰들러리스트'
'인생은 아름다워'
'피아니스트'
*스토리와 영화 분석
*비교분석

본문내용

홀로코스트는 일반적으로 인간이나 동물을 대량으로 태워 죽이거나 대학살하는 행위를 총칭하지만, 고유명사로 쓸 때는 제2차 세계대전 중 나치스 독일에 의해 자행된 유대인 대학살을 뜻한다.
특히 1945년 1월 27일 폴란드 아우슈비츠의 유대인 포로수용소가 해방될 때까지 600만 명에 이르는 유대인이 인종청소라는 명목 아래 나치스에 의해 학살되었는데, 인간의 폭력성, 잔인성, 배타성, 광기가 어디까지 갈 수 있는지를 극단적으로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20세기 인류 최대의 치욕적인 사건으로 꼽힌다.
홀로코스트영화는 아무런 문제없이 행복하게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갑자기 불행이 닥치는 것으로 시작된다. 유태인이라는 이유로 자신들의 집과 능력, 목숨까지도 빼앗기게 된다. 그들은 저항할 힘이 없었다기보다는 시대적 상황에서 저항할 기회조차 주어지지 않는 강압 속에서 그들의 생을 마감하게 된다.
홀로코스트 영화는 독일의 잔인했던 만행을 보여주기 위해 영화 곳곳에서 그것들을 보여주기 위해 표현하고 있다. 이런 영화의 관습으로는 늦은 저녁 자욱한 연기를 내뿜는 기차를 타고 수용소로 끌려가는 장면을 들을 수 있다. 짐칸에 가득 실려 가는 사람들, 그 속에서 두려움을 떠는 사람들을 보여준다. 또, 나체로 가스실로 들어가는 사람들과 헌옷을 태우는 장면이나, 굴뚝에서 피어나는 검은 연기 등이 그들의 대량 학살에 대한 만행을 그리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