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전통 배례 우리나라의 절 문화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들어가며
1. 절의 의미와 정의
2. 읍례(揖禮) 및 굴신례(屈身禮)의 의미
3. 배례법(拜禮法)
4. 절의 종류와 절하는 대상(對象)
5. 절하는 요령
6. 절을 받는 예절
7. 절의 회수(回數)
8. 맞절(답배 )을 하는 경우와 방법
9. 현대의 절

. 마치면서..

본문내용

1. 절의 의미와 정의

절이란 몸을 굽혀 공경(恭敬)을 표시하는 인사방법으로 인간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지켜야할 많은 예 절 가운데서도 상대편에 대한 공경과 반가움을 나타내는 가장 기본적인 행동예절이다.
절은 윗사람을 공경하고 아랫사람을 공경하는 예로써 행하여지며 공경해야 할 대상을 상징하는 표상에 대해서도하고 의식행사에서도 한다.
이 율곡 선생은 절을 올려야 할 대상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말씀 하였다.
"무릇 절하는 예(禮)는 가히 미리 정할 수는 없으나 모름지기 아버지뻘 되는 어른은 당연히 절(拜)하고, 동네에서 나이가 15세 위가 되면 당연히 절(拜)하고, 관작(官爵)의 지위가 당상관(堂上官)이며 나보다 연세가 10살 이상이면 절(拜) 해야 하느니라. 그러나 사람의 지위와 덕망과 인격이 연세로만 헤아릴수 없기 때문에 다만 이것에 구애 받을것이 아니라 자신이 상대자의 높고 낮음과 존귀하고 천함과의 인격을 판단해서 예의에 위배되지 않도록 정당히 대우를 하는 것이 당연하니라". 절을 올리는 대상은 사람뿐 아니라 신불(神佛)과 같은 신앙의 대상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다례는 상대를 공경하는 마음인 절로 시작해서 절로 끝난다. 우리들의 생활중에 여러 가지의 절이 필요하지만 다례에서는 대개 진례(큰절), 행례(보통절). 초례(작은절)로 구분하여 한다.

참고 자료

예 론 - 조기홍 박경자외 공저 - 성신여자대학교 출판부
예절의 기본틀 - 류탁영편저 - 석정출판사
생활예절 - 박연차 남성희 공저 - 학문사
실천예절개론 - 김득중 - 교문사
예절학 - 남상해 - 한영사
http://www.ye365.or.kr/frame_ye.html
http://www.yejiwon.or.kr/ye/yeji4.html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