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문학] 훈민정음과 정보화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6.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훈민정음과 정보화를 관련하여,

그 내면적인 필요성과 창제 과정을 수록.

목차

훈민정음 필요성
창제 과정
결론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훈민정음은 그 창제의 메커니즘은 과학적이며 합리적이라는 부분에서 디지털 언어 발생의 그것과 비슷한 부분이 많다. 우리가 사용하는 컴퓨터의 입력기기인 키보드가 왼손과 오른손을 번갈아 사용하여 정보의 입력에 있어 배우기 쉽고 그 속도가 빠른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고, 최근에 많이 이용하는 핸드폰의 문자서비스에 있어서도 고작 열두 개의 키패드만을 사용하여 영어나 일어 등과는 차별되게 빠르게 써내려 갈 수 있다. 최소의 투자로 최대의 효과라는 측면에서 훈민정음은 디지털 시대의 메커니즘에 적합하다.

이러한 훈민정음은 오늘날, 우리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면 세종께서 훈민정음을 만드신 것은 정말 우리의 역사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고, 우리 민족 최고의 자랑이라 하겠으나, 당시 양반들의 입장에서는 수백 년 동안 사용해온 중국의 글자인 한자(漢字)가 있는데, 굳이 훈민정음을 창제할 필요가 있었을까 하는 의문이 들었을 것이다. 문맹(文盲)이 많을 수 록 문자를 아는 자에게는 존경이 따르기 마련이고, 문자로 기록된 자료로부터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은 당시 지배계층에게는 일종의 특권과 지배의 합리화로써 이용되었을 것이다. 아는 자가 모르는 자의 눈과 귀를 가리는 것은 의외로 쉬운 일이다. 예컨데, 현대사회에서도 정보를 가진 자가 세상을 지배하게 되는 것을 볼 때, 당시에도 문자를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지배계층의 횡포는 불 보듯 뻔한 일이다. 따라서 우리는 훈민정음 창제의 내면적 동기에 가까이 가기 위해서 15세기 전후 우리의 정보 인프라 구축에 대해 짚고 넘어 갈 필요가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