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 골절Case(Comminuted Fracture open tibio-fibular Rt)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정형외과(OS) Case study

목차

Ⅰ. 서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문헌고찰
골절의 종류
Ⅲ.연구기간 및 방법
Ⅳ.간호과정
간호과정 적용

본문내용

수술법으로, 사골절(斜骨折)에서는 양쪽 골단을 접착시켜 강철선으로 감아서 고정하는 방법, 금속 받침대를 대고 이것을 나사로 고정하는 방법 등, 옛날부터 행해진 방법이 부활되어 좋은 성적을 올리고 있다. 또 새로운 방법으로는 횡단면이 V형 또는 C형인 수내정(髓內釘:큔처못)을 골수 내에 박아서 골절부를 꿰어 고정하는 방법이 개발되어 널리 사용되게 되었다. 이 방법에서는 수내정이 고정의 역할을 하므로 단기간의 깁스 붕대를 사용하는 것으로 운동연습을 시작할 수가 있다. 대퇴골 ·하퇴골 등이 가장 유리한 적용 부위이다.

두개골의 골절에서는 현저한 함몰이 없는 한 특별히 골절에 관한 치료를 할 필요가 없다. 외부에서 두피가 이것을 고정하여 주므로 자연히 치유된다. 함몰이 심한 때나 골편이 두개(頭蓋) 내에 박혀서 뇌의 실질을 손상하고 있는 경우에는 수술적으로 제거하거나 정복(整復)해야 한다. 개방골절로서 골편이 상실된 때는 플라스틱 또는 특수강판을 이용한 정형수술(整形手術)을 행한다.

골절은 뼈의 손상에 그치지 않고 그 가까이에 있는 신경 ·근육 ·혈관 등의 손상을 수반하는 일이 적지 않다. 그 결과 말초근의 마비나 근육의 구련(拘攣) ·위축 등을 일으키기 때문에 골절된 수족의 운동기능 회복이 충분하지 못하게 된다. 이것을 초기부터 방지하는 것이 필요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치료 초기부터 충분한 검사와 치밀한 처치가 필요하다. 과거에는 감염 ·화농 등을 염려하여 보존적 치료에만 주력하였으나, 현재는 오히려 철저한 X선 검사로 충분한 준비하에서 적극적인 치료가 행해지고 있으며, 그 성적도 매우 우수하다. 이와 같은 의미에서 해묵은 골절 등에 대해서도 수술적 치료가 연구되어 실시되는 경향이 강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