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전자공학] 저항, 커패시터, 인덕터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6.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전자공학개론에 어울리는 내용입니다.

목차

<저항>
1. 저항이란
2. 금속도체의 저항
3. 절연체의 저항
4. 저항기 종류
5. 저항기 재료
6. 저항값의 표시
7. 저항기의 특성

<커패시터>

<인덕터>

본문내용

1. 저항이란?
단자 사이에서 방해하는 힘을 나타내는 것이 저항(resistance)이다. 곧 전기회로에서 전류의 흐름을 방해하는 도체의 성질을 말한다. 전자가 도체를 통해 흐를 때 이들은 다른 전자나 원자 입자와 충돌하는 데 이런 충돌은 도체를 통해 이동하는 전자 수를 감소시킨다. 이것은 진흙이나 모래로 일부가 채워진 호스나 파이프를 통과할 때, 물이 겪게 되는 어려움과 같은 것이다. 저항의 기본단위는 옴(ohm)으로서 이것은 Georg Simon Ohm의 이름을 딴 것이다. 저항의 문자 기호는 R로 표기하고, 회로에 1V를 인가했을 때, 회로 내 전류를 1A로 제한하는 저항의 양을 1ohm이라 한다. 1000Ω은 1kΩ, 1000kΩ은 1MΩ이라 부른다.

2. 금속도체 저항
금속도체의 저항은 4가지 사항에 의해 결정되는데 그것은, 저항을 만드는데 사용한 금속의 종류, 금속도체의 온도, 길이, 단면적이다. 일반적으로 금속은 가열될수록 저항이 증가되는데, 곧 같은 도선이라도 열선은 저온상태의 도선보다 더 많은 저항력을 갖는다. 일반도체는 가열되면 평상시보다 더 빠르게 원자들을 움직이게 하는데 이것은 자유전자와 다른 원자 입자간의 충돌 횟수를 증가시키며 결과적으로 도선을 따라 이동하는 전자의 흐름에 대한 저항도 증가시키는 것이다.
온도가 오르면 저항이 증가하고, 온도가 내려가면 저항이 감소한다. 만약 온도가 절대온도 0도(-273.16℃나 459.69℉)가 되면, 도체의 저항값은 0이 된다. 이것은 절대온도 0도에서 물질의 모든 분자활동이 멈추기 때문이며, 곧 전자의 흐름을 방해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게 된다. 이러한 상태를 초전도성(superconductivity)이라 한다. 온도가 절대온도 0도에 근접하면 회로적으로 저항은 0이 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박상만 저, [전기․전자 개론], 기전 연구사, 2000. 2.
지일구, 엄상오 공저, [전기․전자 기초 및 제어], 기전연구사, 2001. 2.
N세대를 생각하는 교수모임 저, [N세대를 위한 전기전자 기초], 2001. 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