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강관리] 건강관리 운동과 수분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열심히 준비했습니다.

목차

1. 수분
2. 수분의 역할
3. 운동과 체액
4. 운동과 탈수
5. 운동시 수분섭취
6. 수분공급원

본문내용

2. 수분의 역할

1) 체내수분의 역할
수분은 체내에서 진행되는 수많은 반응에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수분은 모든 세포의 구성성분인 동시에 체내 노폐물의 배설을 도우며 윤활제의 기능을 발휘하고 또 영양소와 가스물질의 운반도 돕는다. 운동을 하는 동안에는 체내 수분은 혈액량을 유지하는 기능을 담당하는데 이는 심장혈관계의 정상 활동과 체온 조절에 매우 종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2) 심장혈관계의 정상 활동에 미치는 수분의 역할
달리기 시 혈액량이 적정한 수준으로 유지되어야만 심장혈관계가 제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 수분섭취량이 부족하여 혈액양이 줄어들면 전신을 순환하는 혈액량이 감소하고 심장의 1회 박출량도 감소한다. 이렇게 되면 심장의 1회 박출량 감소를 보완하기 위하여 심장박동수가 빨라진다.

3) 체온조절에 미치는 수분의 역할
달리기를 통해 체내에 열이 발생되었을 때 체내의 수분함량이 적정한 상태에서 피로 가는 혈액량을 증가시키는 방법으로 체온을 조절한다. 영양소의 연소과정에서 생성되는 화학적 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전환시키는 체내 효율은 100%에 훨씬 못 미친다. 화학적 에너지의 1/3가량만이 기계적 에너지로 전환되며, 나머지 2/3에 해당하는 화학적 에너지는 이산화탄소와 열 등의 부산물로 전환되기 때문에 운동을 하면 체내에서 열이 발생하게 된다.
근육 운동 시 발생되는 열은 대부분 혈액으로 전달되며 온도가 상승된 혈액이 전신을 순환함으로써 신체 중심부의 온도가 상승하게 된다. 그러나 보통 체온조절 체계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체온을 적정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다. 즉 운동을 하는 동안 근육에서 발생한 열은 혈액을 통하여 신체 중심부에 전달되고 신체 중심부의 체온이 상승하면 피부로 향하는 혈액량이 증가하며 신체에서 발생한 열은 주변 환경으로 전달된다. 하지만 환경온도가 36℃, 또는 그 이상일 때에는 땀으로 손실되는 수분량이 증가하므로 손실한 양만큼 체내에 수분을 보충하여야 하며, 수분의 섭취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체내에서 발생된 열을 제거하고자 할 때 환경온도보다는 습도가 더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습도가 높으면 땀이 제대로 증발할 수 없기 때문에 체열을 식히기 어렵게 되고 땀은 피부를 따라 흘러내리게 된다. 환경조건이 열악한 상태에서 체내 열발생이 심한 경우에는 체온조절 체계도 제 기능을 수행하기 어렵게 된다.

참고 자료

이명천,「운동선수의 고온 환경노출과 수분섭취」,체육과학연구원, 2003.
박수연, 스포츠영양학, 도서출판 태근, 2000.
JACK H. WILMORE 외, 운동과 스포츠 생리학, 대한미디어, 2002.
http://www.koreafitness.net/b27.htm
다운로드 맨위로